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기업의 인류학에 관한 친절한 강의) 기업문화 오디세이 1
도 서 명(기업의 인류학에 관한 친절한 강의) 기업문화 오디세이 1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신상원
출 판 사(주)눌와
출 판 일2009-06-20
위     치다목적홀
 
내용
1 기업문화의 정의 : 기업문화는 기업의 무의식이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숨겨진 질서이다. 즉, 기업문화는 기업의 구조structure이고 기업의 무의식이다. 경영활동은 인간의 의식이다. 인간의 무의식이 의식적 활동을 지배하듯 기업문화는 경영상의 모든 활동, 즉 교환활동에 영향을 끼친다.
기업문화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그 기업의 문화 안에 있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그에 따라 행동한다.?
기업문화는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을 지배한다. 그러므로 의식이 무의식의 영향을 받는 것과 같이 모든 경영활동은 기업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기업이라는 한 집단 안에 사람들이 모여서 생활하게 해준다.
기업문화는 기원을 갖는다. 무의식에 정신분열의 기원이 되는 유년기의 정신적 외상이 잠재되어 있는 것과 같이 기업문화도 특정한 문화가 형성된 기원이 있다.
기업문화는 기업마다 다르다. 장기나 체스에서 말이 움직이는 규칙과 경기 방식이 다른 것과 같이 기업마다 고유한 기업문화가 있다. 어떤 문화가 좋다거나 어떤 문화는 나쁘다거나 하는 절대적인 가치 판단은 금물. 가치 판단을 배체한 상대주의의 원칙으로 이해해야 경영전략과 연결지을 수 있다.

2. 기업문화의 유형 : 기업에도 여덟 가지 체질이 있다

사람에게 체질이 있듯, 기업에도 체질, 즉 유형이 있다. 체질을 알면 그에 적합한 생활 방식과 처방을 찾을 수 있듯이, 기업문화의 유형을 알면 그 기업에 적합한 발전 방향을 알 수 있다.
반대로 기업의 목표를 실현하는 데 현재의 기업문화가 그에 적합한지도 진단할 수 있다.
기업문화의 유형을 분류하는 세 가지 기준 : 1)사회적 응집력 2)교류의 정도 3)경영의 체계성
세 기준에 따라 기업문화는 여덟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1 사회적 응집력이 강한 기업문화
자급자족형 공동체 : 강한 신념을 가진 몇 사람이 모였으므로 사회적 응집력은 강하다. 경영의 체계성은 당연히 낮고, 외부와의 교류도 많지 않다. 애플의 창업기와 소리바다의 경우가 해당한다.
정복자형 공동체 : 제품을 들고 더 많은 고객을 만나게 되므로 자급자족형 공동체보다 교류가 증대한다. 이들의 근본 목적은 신념의 전파, 혹은 신념이 담긴 제품과 서비스의 전파이다. ‘정복’의 대상은 신념에 동의하는 고객이며, 회사 구성원의 신념도 정복해간다. 따라서 회사 안과 밖이 신념을 중심으로 뭉쳐 있는 공동체의 성격을 띠므로 사회적 응집력이 매우 높다. 다양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로 경험적인 방식과 직관에 의존한다. 애플이 정복자형 공동체의 전형이다.
기업가형 회사 : 정복자형 공동체보다 개방성이 한층 높다. 더 많은 고객들과 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만나기 위해서이다. 창업 신화와 그로부터 비롯된 소명을 강하게 공유하므로 사회적 응집력은 여전히 강하다. 더 크고 다양한 시장과 고객을 목표로 하므로 경영의 체계성이 증대하며, 합리성에 기반을 둔 ‘목표 중심의 경영’을 추구한다. ‘경제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자본주의 정신과 윤리’가 기업가형 유형의 특징이며 ‘기업가’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이다. 대표적인 예가 IBM이다.
학자형 회사 : 기업가형 회사가 밖으로 향한 문을 닫고 교류의 정도가 떨어질 때 학자형 회사가 된다. 소명, 문화 코드 대신 고도화한 시스템에 의존하게 된다. 조직의 유지가 존재 이유가 되고 ‘진리는 내부에 있다’는 믿음이 점점 강해진다. 하지만 내부에서 부서간 교류는 단절된다. 비전이 약해지고 외부와의 교류도 약해졌으므로 시장 개척도 잘 되지 않는다. 그러나 학자형 회사는 구성원들에게는 안정적인 회사이므로 이직률도 낮고 입사 선호 기업이다. 우리나라의 공무원 사회, 공기업들이 해당한다.

2 사회적 응집력이 약한 기업문화

제국주의 갱 : 공동의 행동 방식과 외형도 있고 카리스마 강한 리더도 있지만 특정한 소명에 동의하는 강한 소속감을 갖지는 못한다. 이들의 목표는 ‘제국주의’라는 이름에 걸맞게 자본의 팽창이다. 하지만 빠른 시장 확장이나 시장 점유를 꾀할 때는 오히려 제국주의 갱 유형이 적절하다.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투자할 필요가 없으므로 슬림한 조직을 유지하면서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기에 적합하다. 대표적인 경우가 전 세계의 맥도날드 체인점들이다.
사회적 분열 : 응집력이 사라져 사람들이 흩어지기 쉽고, 그걸 묶어줄 체계와 시스템도 갖추지 못했고, 외부와의 교류도 단절되고 내부에서 소통이 없는 상태이다. 곧 해체의 길로 들어선다. 만일 전략적으로 일부 사업을 철수하려 한다면 이 유형이 반드시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제국주의 시스템 : 시장 확장과 이윤 추구를 위해 고도화한 시스템을 갖춘 규모가 큰 회사이다. 시장 확장이 목적이니 교류와 개방성은 최대로 높여야 하고 시장성이 있다면 어떤 제품과 사업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다. 사업을 확장하고 시장을 개척하여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게 되는 경우다. 이들은 ‘업에 대한 소명’에 구애 받지 않으므로 사회적 응집력이 약하다. 그러므로 체계와 시스템이 고도로 발달하여 우수한 용병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성과로 연결되게 해야 한다. 이 유형의 회사로부터 수많은 경영 이론들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GE 같은 글로벌 대기업이 대표적이다.
전체주의 회사 : 제국주의 시스템이 시장 개척에 실패할 때 외부로 향한 문이 닫히고 전체주의 유형으로 바뀌게 된다. 시장 확장이 어려워지면 이윤이 최대 목적인 내부 구성원들이 점점 이탈하고, 회사는 이탈을 막기 위해 공포정치를 실시하게 된다. 규율을 엄격히 하고 통제를 강화한다. 다시 외부와 교류를 확대하고 시장을 개척하여 성장하면 다시 제국주의 시스템으로 복귀할 수 있지만 공포정치로 인한 집단적인 저항이 일어나는 정도에까지 이르면 사회적 분열로 치닫게 된다. 한국에서의 까르푸가 그 예이다.

3. 기업문화의 진화 : 경영전략에 따라 기업문화를 변환하다

기업문화는 한 유형에서 다른 유형으로 진화해간다. 기존 기업문화의 질서를 벗어나는 ‘변종’ 현상들이 쌓여가고 외부 환경이 변화하면서 경영환경의 변화가 생길 경우 그에 적합한 기업문화 유형으로 진화시켜야 한다.

사례 1) 애플의 진화 과정
1 창업할 때는 강한 소명에 기반한 자급자족형 공동체 유형이었다.
2 정복자형 공동체로 진화하면서 일련의 문화 코드를 형성했다.
3 다른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기업가형 문화로 전환하려 했다. 이때 스티브 잡스가 회사를 떠났다.
4 애플의 강한 공동체성 응집력을 상실하게 되면서 제국주의 갱으로 변환했고 경쟁력도 잃어갔다.
5 스티브 잡스가 복귀하면서 다시 정복자형 공동체 문화로 돌아갔다.

사례 2) 포드 자동차의 진화 과정
1 자급자족형 공동체로 출발했으나 제국주의적 경영을 시도했다. 포드와 후원자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여 회사는 해체되었다.
2 소명에 헌신하는 사람들이 모인 정복자형 공동체 회사를 설립했다. 수익은 늘어갔고 공동체는 점점 확장해갔다.
3 규모는 더 커졌고 외부 환경이 변하여 전략을 수정하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인재를 채용하였다. 서로 다른 문화 코드들이 뒤섞였으므로 기업가형 회사로 전환해야 했으나 실패했다.
4 제국주의 시스템 전략을 추구했지만 교류가 떨어지면서 학자형 회사로 진화했다.

사례 3) 아모레퍼시픽의 하위 조직
한 기업이 꼭 한 가지 유형의 기업문화만 가지는 것은 아니다. 기업문화 전략에 따라 전체 기업문화와 하위 조직의 기업문화를 다르게 가져갈 수도 있다.
‘아모레퍼시픽’ 전체 기업 - 기업가형 회사
화장품 프렌차이즈인 ‘아리따움’ - 정복자형 공동체
‘아모레 카운셀러’ - 정복자형 공동체
백화점의 뷰티 컨설턴트인 ‘엔젤’ - 정복자형 공동체
독립 브랜드인 ‘에뛰드’ - 정복자형 공동체
목차
가슴속에 담은 소명을 꺼내며

매트릭스에 숨겨진 비밀

1 기업문화라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기
비밀의 문을 가로막는 두 개의 늪
환원의 늪을 건너
독단의 늪을 지나
올라가기 위해 치워버려야 할 사다리
기업문화는 기업의 무의식
기업을 이루는 의식과 무의식
비밀의 문을 여는 네 개의 열쇠
차례차례 열리는 비밀의 문
네 개의 열쇠는 하나의 열쇠

매트릭스는 하나가 아니다

2 전략에 적합한 기업문화 찾기
사람은 체질, 기업은 유형
기업 유형을 나누는 세 가지 기준
기업문화의 여덟 가지 유형
자급자족형 공동체 • 정복자형 공동체 • 기업가형 회사 • 학자형 회사
제국주의 갱 • 사회적 분열 • 제국주의 시스템 • 전체주의 회사

매트릭스는 패턴에 따라 진화한다

3 경영전략에 기업문화 활용하기
의도대로 바꾸는 체질
갱 두목이 된 성직자
부적절한 치료의 결과
같은 옷을 입은 IBM
사과를 다시 훔친 애플
내가 만일 포드였다면
매트릭스 속의 작은 매트릭스
다시 열쇠를 손에 쥐고
저자소개
신상원 [저]

기업문화와 브랜드 컨설턴트이다. 종교학, 인류학의 방법론으로 문화와 상징을 분석하고 이를 변환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종교학을 전공했으며, (주)아모레퍼시픽에서 8년여 동안 일하며 기업문화 변화 작업을 주도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