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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무얼 스마일즈의) 검약론
도 서 명(새무얼 스마일즈의) 검약론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새무얼 스마일즈
출 판 사21세기북스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미래는 예측할 때가 아니라 준비할 때 아름답다!
‘인격론’ ‘자조론’에 이은 스마일즈의 Self-Help 제3탄
검약, 나를 자유롭게 하는 삶의 최고 미덕
“낭비는 법을 비웃는다. 술주정뱅이는 법을 얕보고, 검약이나 자기 절제 따위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남용하며, 자신의 비참함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 도움은 스스로 돕는 자에게만 주어진다. 사람은 스스로 돕고 향상시키도록 태어났으며 자기 자신의 노예가 되어 일한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하지 않으려고 하는가? 용맹하고 드높은 기상만 있으면 무엇이든 이길 수 있다.”(본문 중) ‘인격론’과 ‘자조론’으로 국내 자기계발 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19세기 영국 작가 새무얼 스마일즈. 그의 시리즈 중 세 번째 책인 '검약론‘(원제: Thrift,)은 어찌 보면 오늘날 재테크서의 고전으로 볼 수 있다. 현재의 재테크서들이 현실적인 재테크 방법을 말하는 것이라면, 이 책은 왜 재테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 즉 재테크의 철학을 담고 있다.

일련의 시리즈를 통해 볼 때 스마일즈의 초점은 살기 좋은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저자는 젊은 시절 정치개혁에 매진했지만, 결국 뼈아픈 좌절만 맛봐야 했다. 이러한 실패를 거친 후 저자는 정치 개혁이 아닌 개인 개혁, 즉 ’자조(自助, Self-Help)' 정신을 통해서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고자 했다. 이것이 바로 ‘스마일즈 4대 복음’(자조론, 인격론, 검약론, 의무론)의 배경이다. 이처럼, 스마일즈의 검약은 단순히 구두쇠를 위한 책이 아니다. 나 자신의 부(富)만을 위한 재테크서도 아니다. 돈을 쓰되 제대로 쓰는 것이 검약이다. 즉, 가족과 이웃 그리고 사회 전체의 질서를 세우기 위해서 소비하는 것이 바로 스마일즈의 검약이다. 스마일즈는 사회 구조의 허점을 항상 주시한다. 아무리 사회보장제도가 잘 정비돼 있어도 결국 그 제도의 성공 여부는 사람의 분별 있는 의지에 달려 있다. 그래서 저자는 개인 행복과 사회 안녕은 검약 정신에 달려 있다고 과감하게 말하는 것이다.

버는 것보다 적게 소비하라! 어떻게 쓰느냐, 그것만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다!
그렇다면, 실제적으로 스마일즈가 우리에게 말하는 검약의 기술은 무엇인가? 첫째, 버는 것보다 적게 소비하라. 둘째, 현금을 사용하고 빚을 지지 말라. 셋째, 불확실한 이익은 절대 기대하지 말라. “얼마를 모으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 그것만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검약론’은 전체 16장으로 구성돼 있다. 검약의 의의, 검약에 필요한 대표적 자질인 절제, 검약을 해야 하는 이유, 검약의 귀감이 되는 사람 이야기, 검약의 기술, 보험과 저축은행의 필요성, 자선, 사장이 직원들의 절약 습관을 도울 수 있는 방법, 위대한 천재들의 빚 이야기 등을 담고 있다. 이 책의 또 다른 묘미는 마치 금융의 역사를 보는 것처럼 유럽의 초기 은행 제도와 보험 제도에 대한 생생한 묘사다. 오늘날 은행과 보험사들이 어떤 배경에서 태어났는지를 보는 것은 자기계발서를 넘어 역사서를 읽는 재미를 선사한다.

이 책의 해제를 맡은 정진홍 박사(중앙일보 논설위원)는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국민연금이, 퇴직연금이 그 어떤 보험이 스스로의 인생을 책임져주기 어렵다. 그 어떤 제도나 장치도 우리의 삶을 온전히 지켜주는 데는 한계가 있다. 사회 전체적으로는 양극화의 깊은 골과 짙은 그늘을 치워내고, 개인적으로는 존엄을 지키면서 삶을 향유할 수 있기 위해 가장 확실한 방책은 다름 아닌 검약이다. 검약하지 않는 사람에게 미래는 없다. 더구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미덕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최고의 미덕이라면 더욱 그렇다. 결국 검약이 미덕이라는 말에는 유비무환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래서 ‘브라만 경전’에도 ‘부모는 자녀에게 장사하는 법을 가르쳐줄 것이 아니라 검약하는 법을 가르쳐줘라.’고 한 것 아니겠는가. 새무얼 스마일즈의 ‘검약론’을 130여 년이 지난 오늘 다시 꺼내 읽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목차
저자 서문
짧은 우화
정진홍이 읽은 검약론


1. 검약
인간에게는 이성으로부터 부여받은 미래를 예측할 권리가 있다.
이 권리에는 미래를 준비해야 할 의무가 따른다.
검약이 미덕이라는 말에는 유비무환이라는 의미가 들어 있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미덕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최고의 미덕이다.


2. 검약하는 습관
조금씩이라도 모으는 돈은 언제나 힘의 원천이 된다.
시간과 운명에 농락당하지 않고 당당하게 세상과 맞설 수 있다.
자신의 주인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조건을 스스로 제시할 수 있다.
또한 편안하고 행복한 노년을 즐거운 마음으로 기대할 수도 있다.


3. 절제
생활의 질서도 예측도 없이 버는 대로 쓰고 미래를 위해 한 푼도 저축하지 않는 사람은 피할 수 없는 재앙을 앞당긴다.
현재만 생각하는 것은 미래를 희생시키는 확실한 방법이다.
“내일이면 죽을 테니 먹고 마시자.”는 말만 부르짖는 사람에게 무슨 희망이 있을까?


4. 저축해야 하는 이유
자신의 처지를 개선시킬 의향이 있다면 가능한 한 많이 벌고 적게 쓰며, 돈을 쓰되 자신과 가족 모두가 진정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라.
일하는 남자라면 자기가 번 돈으로 한 첫 저축이 진정한 자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첫걸음임을 알아라.


5, 위대한 검약의 본보기
어떤 상황에서든 성공할 수 있는 보증수표 같은 원칙은 이것이다.
‘먼저 의무를 다하라! 그 다음에 즐겨라!’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기 절제와 상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최악의 좌우명은 이렇다.
‘우선 즐겨라! 그러고 나서 일하고 의무를 이행하라!’


6. 검약의 기술
검약을 실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버는 것보다 적게 소비하라. 현금으로 지불하고 어떤 이유로든 빚을 지지 말라. 불확실한 이익을 기대하여 돈을 쓰지 말라. 기대했던 이익이 없을 경우 절대 되돌릴 수 없는 빚만 잔뜩 떠안게 될 것이다.


7. 보험의 경제학
우리에게 의존하는 사람들을 위해 충분한 돈을 저축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음을 먼 훗날의 일로 생각하기 때문에 모아놓은 돈을 쓰고 싶은 유혹에 빠지기 쉽다.
그래서 생기는 대로 조금씩 모으는 방법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8. 저축은행
집집마다 남이 모르는 비밀이 있다.
그 비밀 중에 가장 흔한 것이 가난이다.
모아놓은 돈이 한 푼도 없는 것, 병에 걸렸을 때 고통을 덜어주고 노년의 궁핍함을 줄여줄 아무것도 가지지 못한 것, 이것이 많은 가정에서 숨기고 있는 비밀이다.


9. 푼돈의 미학
가장 하찮은 1페니짜리 동전! 도대체 어디에 쓸까?
맥주 한 잔도 마실 수 없는 돈으로, 성냥값 정도이다.
거지에게 던져주면 딱 좋을 돈이다.
그런데 이 1페니짜리 동전을 얼마나 잘 쓰느냐에 사람들의 행복이 달려 있다.


10. 고용주와 고용인
상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람은 상대의 좋은 성품을 누르고 억압하지 않는다.
그는 지금까지 자신이 경험한 상대의 좋은 점만 본다.
“이웃을 사랑하라.
” 간단한 말이지만 그 안에는 세상을 혁신하기에 충분한 절대적인 진리가 숨어 있다.


11. 존 크로슬리의 나눔 경영
“하느님이 우리에게 축복을 내리셨다면 가난한 사람들과도 나누어야 한다.”
존 크로슬리 앤 선즈 사는 주식회사로 기업형태를 전환했다.
노동자들에게는 막대한 자금을 대출해주어 회사 지분을 최대한 소유할 수 있게 하고,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터주었다.


12. 분수에 넘치는 생활
사치는 현대 사회에 확산되고 있는 범죄다.
‘남들만큼은 해야 한다.’는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 신조 때문이다.
자신이 번 돈으로 살아갈 수 있는지 없는지 고려하지 않고 그저 ‘체 면’은 지켜야 한다고 믿는다.
대신 자신의 존엄성을 희생시킨다.


13. 빚으로 산 천재들
천재들도 쉽게 빚을 지는 경향이 있다.
두뇌는 검소함이나 자제력과는 별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베이컨의 생애는 화려했지만 낭비벽 때문에 빚에서 헤어나지 못했고, 끊임없이 돈을 구해야 했다.
부족한 돈을 메우기 위해 뇌물을 받았고, 그 바람에 파멸하게 되었다.


14. 부자와 자선
인간은 인간에게 친절하다.
가난하기 짝이 없는 어느 가난뱅이는 지긋지긋한 삶 속에서도 어떤 순간을 기다린다.
우리 모두 인간의 마음을 가졌다는 그 이유 하나만으로, 필요한 친절을 베풀 만큼 친절하다는 것을 그들이 알고 느낄 수 있을 때를.


15. 건강과 행복
건강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다.
가장 귀중한 재산이다.
건강이 허락하지 않으면 삶을 즐길 수 없다.
완벽하게 건강하다든지 생명의 전 기능이 적절하게 작동된다고 느껴질 때보다 더 만족스럽고 기쁠 때가 또 있을까.


16. 삶의 기술
작은 보석들을 하나둘 모아 아름답게 완성해내는 것이 행복이다.
행복은 평범한 인생길에 흩어진 작은 기쁨 조각들로 이루어지지만, 우리는 크고 황홀한 기쁨만을 바라보다가 그 진리를 쉬이 잊는다.
행복은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과정에서 맛보는 기쁨이다
저자소개
새무얼 스마일즈 [저] (Samuel Smiles, 1812~1904)

작가, 정치개혁가, 저널리스트, 의사, 도덕주의자. 스마일즈는 1812년 12월 23일 11명 중의 장남으로 스코틀랜드 해딩턴에서 태어났다. 그는 열네 살 때 의사 로버트 루인스의 견습생으로 들어갔다가 1829년,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에든버러 대학교 의학부에 들어간다. 에든버러에 있는 동안 의회 개혁 운동에 관여하게 되었고, 진보 성향 매체인 <에든버러 위클리 크로니클(Edinburgh Weekly Chronicle)>에 의회 개혁에 관한 글들을 기고하게 된다. 1832년에 의대를 졸업한 스마일즈는 해딩턴에서 병원을 열고, 가난한 지역민들을 위해 의료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계속적으로 정치에 관심을 가졌던 그는, 1837년 <리즈 타임스(Leeds Times)>에 의회 개혁에 관한 기사를 기고하기 시작했고, 그 다음 해에 <리즈 타임스>의 편집장이 된다. 의사를 포기하고 온전히 정치 개혁에 전력하기로 결심한 그는 <리즈 타임스>에서 귀족 계급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현했고, 노동자들과 중산층 개혁자들을 연합하기 위해 노력했다.

1840년, 세대 선거권, 투표함 투표, 의회 3년 임기제, 평등선거구, 일정한 재산소유자에 한정한 피선거권 폐지 등 5개 강령을 지지하는 리즈의회개혁연합의 사무총장이 되었지만 이 연합은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또한 차티스트 운동(Chartism)에도 실망하게 된다. 그 운동의 주장에는 동의했지만, 완력의 사용마저 지지하고 나선 퍼거스 오코너 같은 사람들의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이다. 스마일즈는 “단순한 정치 개혁만으로는 오늘날 사회 곳곳에 펼쳐져 있는 악들을 제거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인 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조(self help)’의 정신을 설파했다. 1850년대에 이르러 스마일즈는 의회 개혁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끊었다. 그는 이제 자조가 성공을 위한 최고의 길이라고 확신했다. 근면, 절약, 자기계발을 논하는 그의 책 『자조론(Self-Help)』은 1859년 출간돼 전세계로 번역돼 나갔다. 이후 그는 '스마일즈의 4대 복음'으로 일컬어지는 후속작 『인격론(Character)』(1871) 『검약론(Thrift)』(1875) 『의무론(Duty)』(1880) 등을 계속 집필하였다. 이 외에도 어려움을 딛고 자수성가한 인물들의 전기를 썼는데, 『조지 스티븐슨 전기(George Stephenson)』(1857) 『위대한 기술자들의 생애(Lives of the Engineer)』(1861) 등이 그것이다.



이재준 [번역]

경희대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기아자동차 홍보실,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조정실 등에서 콘텐츠 개발과 홍보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 출판기획자, 작가, 번역자로 활동 중이다. 집필한 책으로는 [천 개의 성공을 이끈 작은 관찰의 힘], [사람이 모이는 리더는 말하는 법이 다르다], [습관 하나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절대긍정으로 산다], [스마트 토크], [야단치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비결]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1만 시간 태도의 법칙],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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