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장쑤 상인의 경영묘수) 상모
도 서 명(장쑤 상인의 경영묘수) 상모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장쥔링/지아궈씨
출 판 사경덕출판사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21세기 세계경제를 이끌어가는 중국기업과 중국상인들의 전략 대해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계 비즈니스업계의 흐름 속에서 성공을 하려면 고통과 인내를 감수해야 한다. 실패를 딛고 일어서서 부단히 전진해야만 상업계의 정상에 우뚝 설 수 있다. 그렇게 역경을 견뎌낸 상인들은 감동적인 성공신화를 창조하며,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해 왔다.[중국기업 • 중국상인의 경영지혜]시리즈는 바로 부자가 되겠다는 원대한 포부로 불타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그 중에서도 21세기 초일류 경제대국인 중국기업과 중국상인들을 상대로 창업을 꿈꾸거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나고자 하는 기업인들을 위한 책이다.
21세기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은 중국이 될 것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이 없을 것이다. 실제적으로도 개혁개방 이후 중국기업과 중국상인들은 무서운 속도로 세계시장에 그들의 존재를 과시하고 있다.
21세기 중국에는 거대한 상업의 조류가 밀려오고 빠져나가는 과정이 되풀이되면서 새로운 상인집단이 생겨나 경제의 판도를 바꾸어 가고 있다. 지역에 따른 상인집단은 무려 45개로 구분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신상방(新商幇)’이라고도 불리는 상인집단이 가장 유명하다. 대체적으로는 상하이상인, 저장상인, 광둥상인, 푸젠상인, 장쑤상인과 더불어 저장상인 중에서 떨어져 나와 독자적인 집단을 형성한 원저우상인들을 포함하여 크게 ‘6대 신상방’으로 불린다. 그리고 이들 ‘6대 신상방’이 점유하고 있는 지역은 중국에서 가장 경제가 발달한 지역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21세기 중국경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상인들의 탁월한 상업적 수완과 지혜를 배워야 한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이 시리즈를 통해서 상하이(上海), 저장(浙江), 광둥(廣東), 푸젠(福建), 장쑤(江蘇), 그리고 원저우(溫州)의 전통문화와 정신, 그리고 그 지역 사람들의 창업능력과 상업지혜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수많은 사례를 통해 상하이상인, 저장상인, 광둥상인, 푸젠상인, 장쑤상인, 원저우상인들의 전략을 독파할 수 있다. 그리고 과거에서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중국경제의 변화상을 이해하고 싶다면 [중국기업 • 중국상인 경영지혜]시리즈와 함께 해도 좋을 것이다.

신용을 제일로 여기는 중국상인의 거울!

광둥[廣東], 푸젠[福建], 저장[浙江], 그리고 장쑤[江蘇] 사람이 함께 달리기 시합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광둥성 사람은 꾀가 많고, 푸젠성 사람은 열정이 넘치며, 저장성 사람은 가장 빨리 달린다. 그러나 장쑤성 사람은 서두르지 않는다. 그렇다고 여유를 부리지도 않는다. 느긋하고 침착하다. 만일 단거리 경주라면 장쑤성 사람은 백퍼센트 질 것이다. 그러나 장거리 경주라면? 결론은 분명하다. 장쑤성 사람이 항상 승리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장쑤성 사람들의 인내력은 그들 중 누구보다 강하기 때문이다. 만일 장쑤성 사람과 경쟁한다면 그들을 이기기란 하늘의 별 따기와 같다. 장쑤상인들과 경쟁을 해본 다른 지역 상인들은 그들의 총명함에 감탄을 금치 못하고 이렇게 내뱉는다. “장쑤성 사람과는 경쟁하지 않겠다.”
중국에 이런 말이 회자된다. ‘장쑤[江蘇] 지방의 곡식이 여물면 천하가 풍족하다.’ 이는 장쑤성의 찬란한 역사적 배경과 풍족한 자원을 반영하는 말로써 그 결과, 《二十四史》에 기재된 약 2만여 명의 인물 가운데 약 6천여 명이 장쑤성 출신으로 채워졌다. 청나라 시절 114명의 과거시험 장원급제자 중 49명이 장쑤성 출신이다. 장쑤상인은 이러한 풍족한 경제적 배경을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역사를 살펴보면 범려[范?]가 오호[五湖]에서 장사를 했다 하니, 장쑤성의 상업은 이미 2천여 년 전에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현대중국의 많은 상인집단 가운데서 유구한 상업 전통의 터를 가진 이들은 오직 장쑤상인 뿐이다.
장쑤상인들은 고객에 대한 신용을 목숨처럼 여기고 그 원칙을 오랫동안 계승하여 왔다. ‘권력자들의 미움을 살지언정 고객들의 신용은 잃을 수는 없다.’ 이것이 바로 장쑤상인들의 경영 원칙이었다. 중국의 상업계가 특별히 내세울 것이 없었던 20세기 말에서 21세기 초에 이르는 동안에는 전통이 단절되고 신용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중국 상업의 발전을 새롭게 모색하던 이 시기에 장쑤상인들은 훗날의 이익을 도모하면서 눈앞의 이익에 연연해하지 않았다. 성실하게 일했고, 사소한 것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당시 열악했던 중국 상업계에서 ‘신용 하면 장쑤상인, 장쑤상인 하면 신용’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다는 것은 참으로 대단한 일이다.
장쑤상인에 대한 업계의 평가에 대해서는 그 논의가 분분하다. 푸젠상인에 비해 위험을 무릅쓰고 모험을 즐길 줄 아는 천성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광둥상인에 비해 재빠르게 반응할 줄 아는 영리함이 부족하다는 사람도 있다. 또 저장상인과 비교해서 온 천하를 사로잡을 만한 도량과 포부가 모자란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장쑤상인에게는 다른 지역 상인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자기들만의 장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단점을 버리고 장점을 택할 줄 아는 것이다. 그 결과 장쑤상인은 장쑤성을 중국 근대공업의 발상지로 만들었다. 그러면서도 전체적으로 검소하고 진지한 태도로 부를 추구하는 장쑤상인을 가리켜 '상인의 거울'이라고 말한다.
목차
제1장_장쑤상인들의 상술
‘신용’의 상징인 장쑤상인 - 상하이은행[上海銀行] 천광푸[陳光甫]의 후예들
성공경영의 기본은 진보적인 이념과 과감한 행동에서 나온다 - 중국 민족자본주의의 상징인 룽더셩[榮德生]
타인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서 성공의 기회를 찾는다 - 육신환[六神丸]과 꽁즈미엔[公仔麵]의 성공 사례
인내심 경쟁에서 승리하라 - 따중화[大中華]고무공장 쉐푸지[薛福基]
창의성과 대담성은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 샤저우[沙洲]제강소 선원룽[瀋文榮]
우수한 환경은 경영지혜의 원동력이다 - 위룬[雨潤]식품 주이차이[祝義才]
성공을 위해서는 대가를 지불할 각오를 하라 - 난징 최대의 소프트웨어 판매상 주용차이[朱勇才]
끊임없는 변혁을 통해 입지를 단단히 굳힌다 - 캉보[康博]그룹 까오더캉[高德康]
원대한 경영전략이 없으면 거대기업을 만들지 못한다 - 롄샹[聯想]컴퓨터 리우촨즈[柳傳志]

제2장_장사의 원칙과 기본

사람들의 필요를 파악하라! - 완리지엔[萬里楗]그룹 송주더[宋祖德]의 아이디어 사업
세상물정을 알아야만 남보다 뛰어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 홍도우[紅豆]그룹 저야오팅[周耀庭]
가장 좋아하는 것을 선택해야 가장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 중국 최초의 시장조사기관인 링디엔[零点]을 설립한 위안위에[袁嶽]
창의성은 창업의 가장 기본적인 원동력이다 - 완춘악기[万春樂器] 저룽팅[周榮庭]
인화는 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키포인트이다 - 중화민국[中華民國] 시기 유명한 은행가 후비장[胡筆江]
도전과 응전이 기업의 운명을 결정한다 - 난징장식상가와 진성장식상가의 경쟁
남들보다 한 발 먼저 기회를 선점하라 - 스웨이터[斯威特]그룹 옌샤오췬[嚴曉群]
성실을 바탕으로 성공하다 - 신둥팡[新東方]영어학원 설립자 위민홍[兪敏洪]
본업을 고수하는 사람이 결국엔 성공을 거둔다 - 상하이은행 천광푸[陳光甫]
먼저 기업의 체제를 정비하고 과학적인 경영을 하라 - 롄촹[聯創]과학기술회사 쑨리빈[孫力斌]

제3장_장삿길 그리고 사업관

자원은 창업의 가장 든든한 배경이다 - 쉐난밍[薛南溟]과 왕덩칭[王澄淸]의 사업성공 신화
남들보다 앞서는 것이 시장을 이끌 수 있는 비결이다 - 하이란[海瀾]그룹 저젠핑[周建平]
기회를 이용하여 끊임없는 발전을 이룬다 - 위안둥[遠東]그룹 지앙시페이[蔣錫培]
변혁은 기업 발전의 필수 과정이다 - 홍싱[紅星]그룹 처젠신[車建新]
모든 방법을 동원해 외부 세계와 소통하라 - 룽후이[榮慧]유리공예품회사 우스룽[吳仕榮]의 열정
완벽, 창조, 향상을 기업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라 - ‘진첸[金錢]’ 브랜드로 중국의 자존심을 세운 동지푸[董吉甫]
남들보다 빨리 우위를 차지하라 - 중따[中大]그룹 쉬롄궈[徐連國]
득실을 살펴 끊임없는 발전을 모색한다 - 과감한 사업 전환으로 성공한 둥차오공마오[東潮工貿]그룹
과감한 사고방식으로 기업을 경영하라 - 따허[大賀]광고회사 허차오빙[賀超兵]


제4장_상업전략

틈새시장을 찾아서 공략하라 - 작은 틈새를 찾아 성공한 장쑤상인들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시장의 희소자원을 확보하라 - 쫑이[種藝]그룹 잔셩다[聖達]
가장 현실적인 수요에서 창업의 기회를 찾아라 - 싱윈[興云]그룹 우쑹칭[吳松靑]
박리다매로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 따우웨이전지[大無畏電池] 설립자 딩숑자오[丁熊照]
새롭고 독특한 사업 아이템이 최고의 폭발력을 발휘한다 - 장쑤상인 3명의 기발한 창업 사례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갈 줄 아는 결단력을 가져라 - 춘란[春蘭]그룹 타오젠싱[陶建幸]
독창성은 가장 확실한 발전 전략이다 - ‘사탕왕’으로 불리는 마샤오춘[馬紹春]의 성공 이야기
안정을 발판으로 더 큰 발전을 추구하라 - 쑤닝[蘇寧]그룹 장진둥[張近東]
역방향 사고가 대업을 이뤄낸다 - 난따[南大]소프트웨어 씨에리[謝立]


제5장_상업의 지혜와 전략

안팎의 노력으로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라 - 유명 음식체인 꽈이웨이로우[怪味樓] 탕왕치[湯旺奇]
서비스를 세분화하여 특성화시켜라 - 중국 최초로 대리운전회사를 창업한 리융푸[李永福]
문화를 이용해 브랜드를 만들어라 - ‘닝푸[寧富]식품문화제’와 지신량[新亮]
기발한 아이디어가 사업의 빛이 된다 - ‘명함게시판’으로 성공한 레이위에쥔[雷躍軍]
새로운 서비스로 재도약의 기회를 잡아라 - 쥐룽[巨龍]문예창작사무소 왕루이[王瑞]
독특한 홍보전략으로 성공하다 - 위룽[雨龍]전동자전거와 완허[萬河]담배의 성공전략
서양식이라도 유익한 점은 도입하라 - 숑마오[熊猫]패스트푸드 청정창[程正昌]
상상의 날개를 달고 생활과 시장 속으로 달려들어라 - 화닝[華寧]신발먼지제거기와 홍도우[紅豆]그룹의 문화마케팅
심리전을 통해 기선을 제압하라 - 진싱[金星]만년필 저즈보[周子柏]
저자소개
장쥔링 [저]
화중사범대학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허난재경대학 교수로 활동하면서, 성급 간행물에 학술논문 40여 편을 발표했다. 대표작으로 [시대를 풍미한 제왕의 모략•건륭병법] 등이 있다


이효진 [역]

중국 상해중의약대학 졸업 중의내과학 석사, 박사과정 이수하는 중 한국에서 화교학교 졸업 주요 역서로는[류머티즘관절염을 치료하는 식이요법 백과] [현대병을 치료하는 식이요법과 금기사항] 등이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