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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추천 도서

친구의 친구
도 서 명친구의 친구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데이비드 버커스
출 판 사한국경제신문
위     치
내용
“친구의 친구는 당신의 미래다!”
네트워크를 신중하게 조정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비만은 전염성이 있는 질환이다?
누가 언제 비만해질지 네트워크 변화 지도를 만들자, 놀라운 사실이 드러났다.
비만의 확산이 네트워크에 영향을 받고 있었던 것이다.

하버드대학의 사회학 박사 니콜라스 크리스타키스는 부부 중 한사람이 아프면 배우자 역시 병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은 ‘미망인 효과’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혼인 관계가 건강에 그렇게도 큰 영향을 끼친다면, 그 밖의 인간관계들은 어떨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만약 ‘당신의 친구’가 비만해질 경우 앞으로 2~4년간 당신의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45% 높아진다고 한다. ‘당신의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비만해질 경우 당신의 체중이 증가할 확률은 우연히 체중이 늘어날 확률보다 여전히 10% 더 높다. 흡연율에 대해서도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당신의 친구’가 흡연자인 경우 당신이 흡연자일 가능성은 61% 더 높고, ‘당신의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흡연자일 때는 당신이 흡연자일 가능성이 11% 더 높다. 영향을 받는 것은 물리적 건강만이 아니라, 기분과 정신 건강에도 적용된다. 행복한 사람에게 연결되어 있을 경우 자신이 행복해질 확률은 15%가량 더 높았고, 친구의 친구의 친구의 경우에는 행복해질 확률이 6% 더 높았다.
우리는 누구나 친구, 가족, 동료 및 기타 여러 방식으로 구성된 커다란 사회연결망들 속에 포함되어 있다. 니콜라스 크리스타키스 박사는 행복에서 비만까지 이르는 다양한 특질들이 어떻게 사람들 사이에서 전파되는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연결망 속 나의 위치가 스스로도 알아차리지 못한 방식으로 어떻게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보여줬다. <싱커스 50> 선정 미래 경영을 선도할 차세대 사상가로 불리는 데이비드 버커스는 《친구의 친구》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네트워킹에 대한 전통적이고 통념적인 사고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밝힌다. 더불어 이미 우리가 갖고 있는 자원인 ‘약한 연결’의 힘으로 당신의 업무와 커리어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 역시 소개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네트워킹을 바라보는 당신의 시각을 완전히 바꿔놓는 것에 있다. 네트워킹은 단순히 ‘다음 고객’ 이나 ‘다음 일자리’를 찾는 차원이 아니다. 인적 네트워크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또 그것을 어떻게 작동시키는지를 깨닫고 그보다 더 넓은 차원에서 당신의 네트워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해야 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네트워킹을 통해 나를 성장시키는 관계 맺기의 기술과 나의 세계를 확장하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다.

지금까지 알던 네트워킹에 대한 생각은 모두 틀렸다!
그래서 나는 인맥 쌓기를 그만두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트워킹이란 말에 거부감을 갖는다. 모임에서 자신의 명함을 나눠주며 ‘중요한’ 인물과 대화할 기회를 찾느라 바쁜 세일즈맨이나 취직한 후에 미친 듯이 모든 사람들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SNS에서 친구요청을 하는 오래전 친구처럼 자신의 이득을 위해 관계를 이용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는 실제 연구 결과에서도 밝혀진 바로 네트워킹에 대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결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반대로 새로운 인맥을 만들고 과거 인맥을 다지는 데 시간을 들이는 사람들은 더 나은 실적을 올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네트워킹과 인맥이 중요하다는 생각과 네트워킹 활동은 어색하고 불결하다는 보편적인 인식을 결합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아느냐가 아니다. 누구를 아느냐다.’
리프킨은 세계 최고의 네트워킹 능력자다. 2011년 <포천>은 리프킨을 ‘세계 최고의 네트워커’로 선정했다. 조사 결과 그가 <포천>이 선정한 ‘포천 500대 기업’, ‘40세 이하 기업인 40’,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인’ 등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누구보다도 가장 많이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타이틀을 거머쥔 리프킨에 대해 놀라운 것은 그가 썩 잘 알려진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만이 아니라 흔히 생각하는 최고 네트워커의 이미지에도 들어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키가 크지도 않고, 세련되거나 에너지가 넘치지도 않으며, 외향적이거나 말주변이 뛰어나지도 않고, 고학력의 전문가도 아니다. 리프킨이 남과 다른 점은 그가 인적 네트워크라는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리프킨은 인적 네트워크가 연락처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연락처와 연락처 사이의 연결 관계를 그린 ‘지도’ 라는 것을 알았던 것이다. 당신이 한 개인으로 어떤 사럄이냐는 것은 당신을 둘러싼 네트워크의 영향을 받는다. 더 중요한 사실은 그 모든 것이 당신이 알지 못하는 방식으로 일어났다는 것, 그리고 이미 ‘약한 연결’이라는 자원을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약한 연결’을 통해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다!

미국의 대학생 세 명이 우연한 기회에 발견한 케빈 베이컨의 6단계 법칙에 따르면 누구나 여섯 사람만 거치면 전 세계 모든 사람과 친구가 될 수 있다. 유명한 사회심리학자 스탠리 밀그램은 연구를 통해 이 가설을 증명했다. 오늘날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다수에게 영향을 미치는 속도와 범위가 훨씬 커졌다. 사람들은 네트워크를 확장하거나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모두가 이미 하나의 네트워크에 존재한다. 우리는 누구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 거대한 네트워크를 탐색하는 능력을 키워 완전히 새로운 세계에 들어가 볼 수도 있다. 특별한 사람만 우주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누구나 네트워크를 통하는 경로를 찾아 중심에 도달할 수 있다. 베스트셀러 <타이탄의 도구들>의 저자 팀 페리스는 첫 책을 출간하기 전까지 제약회사의 영업사원이었다. 페리스 자체가 유명한 사람은 아니었지만, 그는 작은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10~15개의 블로그를 골라 그 중에 절만반 방문하더라도 내 이름이 사방에 존재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효과가 있었고 정확한 타깃 안에서 페리스의 이름은 거의 모든 곳에서 거론되고 있는 듯한 환상을 만들어냈다. 8장 다수로 보이는 환상을 만들어라 중 왜 어떤 사람은 실제보다 훨씬 더 인기 있어 보이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예다.

세상에서 가장 유명하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미소
<모나리자>는 도난을 계기로 그 그림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게 됐다. 48시간이 채 안 되어 도난에 대한 뉴스가 세상에 퍼졌다. 오늘날의 미술 평론가들과 역사가들이 레오나르도의 예외적인 그림 기법과 르네상스 그림에 끼친 영향 등 <모나리자>의 예술적 가치를 논하고 있지만, 페루자에게 도둑맞을 때까지 그 그림이 빛을 보지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간과할 수 없다. 그 그림은 수백 년 동안 잊힌 채로 있다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사건을 계기로 인기가 치솟은 것이다. 그리고 대대로 새로운 세대에게 <모나리자>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으로 소개되고 있다.
_인맥의 부익부 현상을 활용하라 중에서

《친구의 친구》에서 데이비드 버커스는 사회과학적으로 검증된 네트워크 속으로 파고들어 자신의 인간관계와 인맥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사람 모두에게 그 의미를 풀어 공유한다. 인적 네트워크가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어줄 수 있는 잠재적인 인맥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지만,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 우리는 거대한 네트워크 안에 이미 ‘포함되어’ 있으며, 따라서 네트워크라는 바다에서 항해하는 법을 배우면 된다. 항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네트워크 안에 누가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라. 누구와 어떻게 연결되느냐에 따라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친구의 친구가 당신의 미래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목차
프롤로그: 나는 왜 인맥 쌓기를 그만두었는가

1 약한 유대관계의 힘을 활용하라
:왜 당신의 옛 친구가 새 친구보다 나은가

2 당신의 네트워크를 큰 그림으로 보라
:왜 세상은 알고 보면 스몰 월드인가

3 빈틈을 채워주는 브로커가 되라
:왜 단계적으로 승진 사다리를 오르는 것이 꼭대기에 이르는 가장 나쁜 방법일 수도 있는가

4 사일로를 찾아내라
:왜 클러스터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며, 왜 너무 오래 머물러서는 안 되는가

5 페이팔 마피아처럼 팀을 운영하라
:왜 최고의 팀들은 오랫동안 함께하지 않는가

6 슈퍼 커넥터가 되라
:왜 몇몇 사람은 그토록 많은 사람을 알고 있을까

7 인맥의 부익부 현상을 활용하라
:왜 거대 인맥을 가진 사람들은 그 위상을 더 잘 유지하는가

8 다수로 보이는 환상을 만들어라
:왜 어떤 사람은 실제보다 훨씬 더 인기 있어 보이는가

9 호모필리의 유혹을 뿌리쳐라
:왜 같은 성향이 그토록 매력적일까

10 네트워킹 이벤트 대신 활동을 공유하라
:왜 최고의 네트워킹 이벤트들은 네트워킹과 무관한가

11 다면적 관계에서 기회를 찾아라
:왜 누군가를 안다는 것은 얼마나 잘 아는지를 포함하는가

에필로그: 친구의 친구는 당신의 미래다
감사의 글
주석
저자소개
데이비드 버커스 (David Burkus) [저]


오럴로버츠대학교에서 리더십과 혁신을 가르치고 있고,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유명 강연자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고정적으로 기고하고 있으며, 그의 글은 <패스트 컴퍼니>, <파이낸셜 타임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월스트리트 저널>, 그리고 에 특집으로 다루어졌다. 2015년에는 유럽의 권위 있는 경영 잡지 <싱커스 50>에 선정됨으로써 미래의 경영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되는 차세대 사상가 중 한 명으로 인정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스트라이커 등 포천 500대 기업 및 정부 조직, 해군사관학교의 리더들을 대상으로 리더십과 혁신에 대해 기조연설과 강연을 해왔다. 그의 TED 강연은 170만 회 이상 시청될 정도로 유명하며, 최근에는 미국의 개인재정정보 서비스 웹사이트인 너드월릿(Nerd Wallet)에서 ‘영감을 주는 40세 미만의 최고 교수 4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경영의 이동》과 《창조성, 신화를 다시 쓰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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