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사이버 시장의 경쟁원리
도 서 명사이버 시장의 경쟁원리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손용엽
출 판 사시그마인사이트컴구시그마컨설팅
출 판 일2001-06-18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출판사 서평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이용의 보편화로 사이버 시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사이버 경제의 발달은 경제사회 각 부문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아직 시작에 불과하며, 앞으로 발생할 파급효과는 더욱 광범하고 심층적일 것이라는 점에 많은 전문가들이 공감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이버 경제는 제2의 산업혁명이라고 일컬을 수 있다. 낮은 실업률과 물가상승률, 그리고 안정적인 경제성장으로 특징 지워지는 미국의 신경제(New Economy)도 사이버 시장의 성장으로 가능했다. 세계적 시장에서 사이버 산업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으며, ||^사이버 시장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세계 경쟁에서 도태한다||^는 명제는 보다 분명해지고 있다.

현재 독자적인 여러 학문 분야에서 사이버 시장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고 기업의 생산방식과 경영방식에 응용하는 데에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선진국에서는 이미 사이버 시장에 관한 도서가 활발히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디지털 경제에 관한 일부 번역서 이외에 사이버 시장의 경쟁원리를 경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에 대비한 경쟁전략을 제시하는 서적은 전무한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에 부응하여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두 분의 교수님께서 경제이론을 기반으로 사이버 시장을 접근하는 시도를 구체화하였고, 그 결과물을 출간한 도서가 사이버 시장의 경쟁원리(Principles in Cyber Market Competition)이다.

이 책은 사이버 경제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이슈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그 중에서 주요한 원리와 통합된 내용들을 일관되게 간추림으로써 사이버 경제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이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경쟁원리별로 다양한 경쟁전략 사례를 함께 다룸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 책을 통해 사이버 경제에 관심이 있는 기업의 경영자나 실무자, 정책당국자, 경제분석가, 그리고 정보통신이나 인터넷을 새롭게 사업에 이용하고자 하는 경영자와 사업가에게 유용한 통찰력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장. 사이버 경제의 발전
1. 사이버 혁명
2. 사이버 산업의 발전
3. 사이버 경제로의 변화

2장. 사이버 경제와 산업정책
1. 사이버 산업의 고도화정책
2. 사이버 산업의 경쟁정책
3. 소비자와 생산자의 보호
4. WTO와 인터넷 라운드

3장 정보재의 특성
1. 디지털과 네트워크 경제
2. 정보재의 특성
3. 정보재의 경쟁전략
4. 정보재의 경제적 분석

4장. 가격차별화와 상품차별화
1. 정보재의 가격전략
2. 정보재와 상품차별화
(중략)

9장. 네트워크 경제의 경쟁전략 사례분석
1. 네트워크와 호환성
- 컬러 텔레비전
- AT&T와 Bell의 전화망
- 전력시스템 : 교류와 직류의 경쟁
- 인터넷 서비스업체의 경쟁
2. 표준화 전쟁
- AM 스테레오
- HDTV
- 철도 선로 : 4 피트 8.5 인치와 5 피트 사이의 경로
- 디지털 이동통신과 IMT-2000
- 무선인터넷
- 블루투스(Bluetooth) : 차세대 근거리 무선통신기
- 차세대 게임기
- 홈 네트워크
- MPEG : 동영상 압축해제 기술
- MP3 저작권 보호 기술
- 전자화폐
저자소개
손용엽 [저]
해당작가에 대한 소개가 없습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No. 작성자 작성일 독후활동자료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