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이것이 경영이다
도 서 명이것이 경영이다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헨리 민츠버그
출 판 사한빛비즈
출 판 일2019-06-10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경영자가 된 첫날부터 시작되는

경영에 대한 근원적 질문

《이것이 경영이다》는 조직을 관리하고, 조직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신이 아닌 평범한 인간인 경영자를 위해 집필됐다. 경영자는 경영자가 된 첫날부터 수많은 질문에 휩싸인다. 실제로 세상의 수많은 경영자들이 경영자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모른 채, 업무의 바다를 헤매고 있다. 지도도, 정확한 좌표도 없이 말이다.

‘큰 그림’을 봐야 하는 기관의 상위 경영자가 왜 고객의 프로젝트 미팅에 참석하고 있을까? 그린피스 사무총장은 왜 직접 실무업무를 하고 있었을까? 왜 경영자들은 ‘경영자가 하지 않아도 될 일’이라고 여겨지는 것을 처리하고 있을까?

《이것이 경영이다》는 헨리 민츠버그가 2009년에 출간한 명저 《매니징(MANAGING)》을 경영자들을 위해 단 한 권으로 압축한 것으로, 경영업무의 진수를 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서문

1장 통념을 넘어선 경영_무엇이 경영이고 무엇이 경영이 아닌가
정신이 번쩍 드는 경영의 현실
리더십이 아닌 ‘커뮤니티십’의 함양
경영은 전문 직업이 아니라 실천이다
경영은 분명 과학이 아니다 / 경영은 전문 직업이 아니다
경영은 변하지 않는다

2장 냉혹한 경영의 현실_경영업무의 압박
경영자에 대해 명백히 아는 것과 암암리에 아는 것
업무의 속도 / 다양성과 방해 / 행동 / 소프트 커뮤니케이션 / 경영자와의 대면접촉 / 조직의 실질적인 데이터뱅크
경영환경에서 인터넷의 영향력
미디어와 미디어의 메시지 / 경영에서의 이메일 효과
정상적으로 예견된 혼돈

3장 정보, 사람, 행동에 대한 경영_경영의 모델
한 번에 한 역할을 하는 경영
경영 모델의 개요
구상과 일정 관리
정보를 통한 경영
사업부의 전 영역에 걸친 커뮤니케이션 / 사업부 내부에 대한 통제
사람들과 함께하는 경영
사업부 내부 직원들에 대한 리딩
|오케스트라 지휘자를 리더로 보는 통념|
사업부 외부인들과의 연계
행동하는 경영
내부에서의 수행 / 외부에서의 교섭 / 과도한 마이크로매니징
경영자는 균형 잡힌 경영을 수행해야 한다
동적 균형의 성취

4장 전 방위 경영_경영에 대한 밝혀지지 않은 다양성
한 번에 하나씩 실천하는 경영
경영을 둘러싼 외부환경
외부의 문화 / 사업 분야 / 해당 산업
조직의 특성
조직의 형태 / 조직의 연혁과 규모 / 위계구조 내의 지위 / 경영자들의 관리를 받는 업무
경영에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난관
경영자 직무에서의 개인
경영자의 배경 / 경영자의 재직기간 / 경영의 개인적인 스타일
|경영의 음과 양|
경영자의 자세
첫 번째 자세 : 업무 흐름의 유지 / 두 번째 자세 : 외부와의 연계 / 세 번째 자세 : 전반적인 융합 / 네 번째 자세 : 원격통제 / 다섯 번째 자세 : 조직문화의 강화 / 여섯 번째 자세 : 전략적인 관여 / 일곱 번째 자세 : 중간 경영 / 여덟 번째 자세 : 중간에서 벗어난 경영 / 아홉 번째 자세 : 측면에서 주는 조언 / 열 번째 자세 : 신임 경영자 / 열한 번째 자세 : 소극적인 경영자 / 열두 번째 자세 : 모든 경영자를 위한 자세와 목적
경영자를 넘어선 경영의 형태
최대 경영 / 참여 경영 / 공유 경영 / 분산 경영 / 지원 경영 / 최소 경영

5장 줄타기 경영_피할 수 없는 경영의 난제
피상성 증후군
계획 입안의 고충
전략적 계획이 난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 정교한 전략 대신 수립하기
분해의 미궁
청킹 / 큰 그림 그리기 / 자연스러운 경영업무와 부자연스러운 경영업무
연결의 딜레마
사일로를 가로지르는 슬래브 / ‘관계 유지’하기
위임의 딜레마
측정의 난제
‘하드 데이터’의 약점
질서의 미궁
질서에 미치는 악영향
통제의 역설
평가의 피해 / 복합적인 평가의 피해
확신의 위기
겸손한 경영자에 대한 칭찬
행동의 모호함
의사결정의 이중성 / 청킹으로 돌아가기
변화의 난제
확실성과 유연성에 대한 이중 탐색
궁극적인 난제
내가 정리한 난제

제6장 효과적으로 경영하라_경영의 핵심에 도달하라
효과적인 경영자가 되기 위한 수많은 자질
결점을 지닐 수밖에 없는 경영자
불만족스러운 관리에 놓인 조직 구성원
두 명의 경영자 이야기 / 개인의 실패 / 직무의 실패 / 적합성의 실패 / 성공이 부른 실패
만족스러운 관리에 놓인 조직 구성원
효과성을 위한 프레임워크 / 활력적인 사고방식 / 성찰적인 사고방식 / 분석적인 사고방식 / 세속적인 사고방식 / 협력적인 사고방식 / 진취적인 사고방식 / 통합적인 사고방식
효과적인 경영자의 선발
경영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
효과적인 경영자의 개발
|경영의 자연적인 개발: 경영에서 조직으로, 사회로, 자체적으로|
자연스럽게 경영하라
어떤 생물의 종이 통제 불능인가? / 단순하게 경영해보는 것은 어떤가?

바치는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

[예스24 제공]
저자소개
헨리 민츠버그
저자 : 헨리 민츠버그
경영학 박사이며, 캐나다 맥길대학교 교수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이 뽑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20인’ 중 9위에 선정된 석학인 동시에 매니지먼트와 경영전략에 관한 탁월한 전문가로 평가받으며 미국경영학회로부터 최고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미국발 경제위기가 전 세계를 덮치기 훨씬 이전부터 경영의 절대왕권처럼 여겨지던 MBA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혁신과 새로운 시대의 경영을 설파해왔다. 2008년 하버드 경영대학원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하버드 경영대학원 학장 제이 라이트는 “MBA는 그동안 세상이 얼마나 많이 변했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실수를 저질렀다”라고 말할 정도로 이제 MBA방식은 혁신의 최우선 대상임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저서로는 《전략 사파리》 《MBA가 회사를 망친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등이 있다.

역자 : 김진희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고 UBC 경영대에서 MBA 본 과정을 수학했다. 홍보 컨설팅사에 재직하면서 지난 10여 년간 삼성전자, 한국 P&G, 한국 HP 등의 글로벌 브랜드 뉴미디어 광고 및 홍보 컨설팅을 수행했다. 편집자와 출판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개인 브랜딩, 광고, 홍보, 미디어, 대중문화 분야에서 글을 쓰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4차 산업혁명의 충격》 《왓츠 더 퓨처》 《내 시간 우선 생활습관》 《진흙, 물, 벽돌: 세상을 바꾼 착한 금융 키바 이야기》 《IOT 이노베이션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사물인터넷의 미래》 《프로젝트 세미콜론》 《기묘한 꽃다발(에놀라 홈즈 3권)》 《사라진 후작(에놀라 홈즈 1권)》 《구름사다리를 타는 사나이》 등이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독후활동 자료 목록
No. 작성자 작성일 독후활동자료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