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펭귄을 날게 하라 : 창조의 동물원, 아사히야마
도 서 명펭귄을 날게 하라 : 창조의 동물원, 아사히야마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한창욱, 김영한
출 판 사위즈덤하우스
출 판 일2007-08-27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고객의 상상을 현실로 만든 동물원, 아사히야마

이 책은 일본 훗카이도에 위치한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성공 스토리를 픽션화한 경영우화이다. 1967년 개원한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1990년 중반 관람객 감소로 폐원 위기에까지 몰리다가 2006년 270만 명이라는 경이적인 관람객을 유치하여 일본을 대표하는 동물원이 되었다. 2005년에 ‘일본창조대상’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수여하는 ‘닛케이 우수제품 서비스상’을, 2006년에 ‘닛케이 BP상’을 수상하여 창조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2007년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윤종용 부회장은 “아사히야마 동물원 같은 삼성전자가 되겠습니다.”라고 말하며 아사히야마 동물원을 창조경영의 역할모델로 삼았다.

모든 창조의 출발점은 고객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이다

인구 30만의 소도시, 10명도 채 안 되는 사육사와 수의사, 적자로 인해 예산조차 제대로 배정받지 못한 시립동물원. 아사히야마 동물원이 창조를 시작할 때의 조건이었다. 그러나 원장을 비롯한 10명의 사육사와 수의사들은 체념하지 않고 동물원의 부흥을 꿈꾼다.
이들의 출발은 고객이었다. 고객에 대한 진정어린 관심을 가지고, 고객의 입장에서 동물원의 존재 이유를 찾고, 동물원의 가치를 찾았다. 고객에 대한 애정이 고객이 상상한 것을 현실로 만들겠다는 사육사들의 열정을 이끈 것이다.
새로운 고객가치를 주는 동물원을 만들기 위해 그들은 마인드를 바꾸고, 동물원이란 업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고, 그들이 가진 기존의 지식을 폐기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평범한 사육사에서 창조적 혁신가로…

고객이 상상한 것을 현실로 만들겠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육사들 스스로의 변화가 절실했다. 고객의 꿈을 현실화하기 위해 그들은 자신의 마인드를 바꾸고, 동물원의 존재에 대해 탐구하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고민한다.
훈련과 질병과 치료에 관련된 지식의 한계를 깨닫고 고객의 입장에서, 동물의 입장에서 새롭게 동물에 대한 지식 습득을 시작한 것이다. 동물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했을 뿐만 아니라 동물들이 가진 장점을 보여주기 위해 어떤 환경이 필요한지 지속적으로 연구한다. ‘행동전시’라는 아사히야마의 컨셉은 이런 과정을 거쳐 나온 결과물이다.

펭귄을 날게 하라

펭귄관은 아사히야마 동물원이 걸어온 창조의 완성품이자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상징이다. 뒤뚱거리는 펭귄이 아닌 하늘을 나는 펭귄은 동물원의 핵심고객인 아이들의 상상력에서 나온 것이다. 창조의 열정으로 가득찬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고객의 상상을 현실화시키는 일에 착수한다. 펭귄은 날지 못하는 새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 먹이가 풍부한 물속으로 내려와, 오랜 진화를 통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 것이다. 그들은 하늘이 아니라 물속에서 날고 있다. 남극의 바다에서처럼 펭귄들이 자유롭게 유영하고 수식상승하고 하강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그들은 남극의 바다를 연구해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수족관을 완성한다
목차
추천의 말

제1장 각성
하염없이 눈은 내리고
변화의 봄바람
목표 없는 인간
시간을 보내는 방법

제2장 변신
열정에 불 지피기
업의 개념
발상의 전환
창조 아이디어

제3장 신뢰
위기의 순간
정직의 대가

제4장 창조
마지막 기회
펭귄의 선택
펭귄을 날게 하라!
세상에 하나뿐인 펭귄관
저자소개
한창욱 [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을 졸업했다. 여러 해 동안 기자생활을 하다가 투자 컨설팅 회사에서 전문위원으로 일했다. 지금은 대청호가 내려다보이는 작업실에서 독서와 명상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는 한편, 집필을 통해 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고 있다. [그리운 당신 아버지]는 오랜 취재 끝에 집필한 책으로, 우리 시대 아버지의 다양한 모습을 통해 가족의 참된 의미를 되돌아보게 한다. 저서로는[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 실천편], [펭귄을 날게 하라], [서른, 머뭇거리지 않기로 결심했다], [죽을 때 후회하지 않게 사는 법 35가지], [진심으로 설득하라], [희망수첩 이야기]등이 있다


김영한 [저]
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뒤 1976년 삼성전자의 컴퓨터 사업 창설과 함께 세일즈맨으로 출발하여 컴퓨터 마케팅 책임자를 지냈다. 1988년 마케팅 컨설팅회사를 설립했으나 IMF 위기로 인해 좌절을 경험했다. 이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창조경영아카데미 대표, 소셜마케터 대표 등을 거치면서 실무와 이론을 접목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총각네 야채가게에 관한 기사를 접한 뒤 그들의 열정과 성공적인 마케팅 스토리를 책에 담아냄으로써 많은 이들을 감동시키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지은 책으로 [F-커머스](공저), [펭귄을 날게 하라](공저), [닌텐도 이야기], [창조적 습관],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공저) 등이 있으며,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소셜 마케팅, 스토리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김영한의 스토리 마케팅 이야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