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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구입도서

토론의 힘 : 대한민국의 미래, 토론교육이 답이다
도 서 명토론의 힘 : 대한민국의 미래, 토론교육이 답이다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강치원
출 판 사느낌이있는책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출판사 서평

전국의 수많은 학부모들이 열광한 토론교육의 명강의를 책으로 읽는다!

토론교육의 명강의로 이미 학부모들 사이에 입소문이 자자했던 토론 분야의 독보적인 존재 강치원 교수. 그는 토론 지능이야말로 미래 인재상의 핵심 역량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 최근 혁신학교나 토론식 수업의 확대 등 국내에도 토론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이때, 20여 년간 토론 한 길만을 걸어온 강치원 교수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토론의 힘]이 느낌이있는책에서 출간되었다.
토론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는 사회 현실을 반영하듯 [토론의 힘]은 기획 단계부터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3년 우수출판기획안에 선정되었으며, 방송토론에만 익숙한 우리 사회에 그리 어렵지 않은 일상에서의 토론을 강조하고 있는 이 책에 국내 토론계를 대표하는 저명인사들의 추천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아이의 토론 지능을 생활 속에서 쉽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저자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가 검증된 방법만을 엄선했기 때문에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과 교육 현장에서 손쉽게 토론 수업을 시도하려는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토론 습관, 하루 15분이면 충분하다
토론이란 결코 특별한 자리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도 토론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일상의 대화가 좀 더 성숙된 토론으로 발전되지 못하고 있으며, 토론은 토론대회나 방송에서만 접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토론은 절차가 있는 대화일 뿐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화이부동’의 정신, 즉 다름을 인정하며 같음을 지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어 창조성과 공동체성이 길러진다.
토론을 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지도 않다. 토론의 본질과 효용을 이해하기만 한다면 정작 토론에 필요한 시간은 하루 15분이면 충분하다. 가정에서 부모들이 쓸데없는 잔소리를 거두고 매일 15분씩만 토론식으로 대화해도 아이는 충분히 발전한다. 토론에 익숙해지려면 한 번 잘하는 것보다 조금 못하더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토론의 형식과 절차에 익숙해지려면 습관처럼 반복적인 연습이 훨씬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론의 기술
토론을 위한 기본체력을 기르려면 우선 함께 토론하는 사람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먼저 온몸으로 경청하고 질문의 질을 높여야 한다. 토론은 결국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고 설득하는 것이므로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이러한 토론 기본기를 바탕으로 하루 15분이면 충분한 1일 4문 토론, 문답형 토론, 버츄카드 토론, 밥상머리 토론, 독서토론, 체험학습 토론, 가족회의 등을 활용해보자. 그마저도 어렵다면 하루에 네 가지만 질문하는 1일 4문 토론만 꾸준히 해도 아이는 성장한다. 책에 나온 수많은 사례와 주의할 점만 익혀도 토론에 대한 두려움을 내려놓고 토론을 즐길 수 있다.
토론 기본기를 익히고,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토론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부모와 아이들을 위해 좀 더 전문적인 토론 방법도 소개된다. 피라미드 토론, 모둠토론, 찬반토론, 세다토론, 원탁토론 등은 절차는 조금 복잡하지만 소그룹이나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만큼 아이들의 사고력과 설득력을 향상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다.
목차
프롤로그_토론 지능이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

1장 하루 15분 토론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01. 객관식 천재는 우물 안 개구리에 불과하다
- 객관식 시험이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한다
- 토론 능력이 곧 글로벌 경쟁력이다
- 토론식 공부는 뒷심이 강하다
02. 토론 능력과 인성은 비례한다
- 절차가 있는 대화, 토론이 인성을 만든다
- 논쟁은 토론의 전부도 말싸움도 아니다
03. 토론을 잘하는 아이는 튀면서도 지지를 받는다
- 진정한 창조성은 공동체성으로부터 나온다
- ‘화이부동’을 알면 튀면서도 지지를 받는다
- 다름을 인정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04. 토론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 하루 15분이면 충분하다
- 토론 연습을 만 번 반복하면 토론의 달인이 된다
- 창조성과 전문성도 반복과 연습, 모방을 통해 완성된다

2장. 토론 기본 체력 길러주기

01. 토론은 관계다
- 중요한 것은 토론보다 일, 일보다 사람
-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 20번의 악수는 서로의 마음을 열게 한다
02. 말하기보다 경청이 먼저다
- 듣는 태도를 보면 토론의 수준이 보인다
- 귀는 열어두고 눈으로 듣는다
- 핵심을 메모하면서 듣는다
- 맞장구는 말하는 사람을 춤추게 한다
03. 질문 능력과 토론 능력은 비례한다
- 경청만 해도 질문이 풍부해진다
-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 질문 리스트를 작성하면 질문이 쉽다
- 질문의 네 얼굴 질의와 질문, 심문과 신문
04. 포인트를 살리고 쪼개 말해야 토론을 잘한다
- 두괄식으로 말하는 것이 기본이다
- 세 개로 쪼개서 말한다, 첫째, 둘째, 셋째
05. ‘왜냐하면’과 ‘예컨대’로 설득력을 높인다
- ‘왜냐하면’과 ‘예컨대’는 논증의 대표주자
- ‘요지는’, ‘왜냐하면’, ‘예컨대’, ‘그래서’ 순으로 논리가 완성된다
06. 목소리와 몸짓언어가 설득력을 좌우한다
- 어조, 음색, 발성소리를 가꾸면 목소리가 좋아진다
- 고갯짓, 손놀림이 말보다 강하다
07.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일수록 토론능력이 자란다
- 조정자?중재자와 토론 진행사회자는 닮은꼴
- 협상, 조정, 중재!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3장.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론의 기술

01. 1일 4문 토론_하루 4가지만 질문해도 아이는 성장한다
- 사실, 가치, 의지를 묻는 질문 3가지
- 유발질문과 유도질문은 다르다
- 긍정적인 반응이 아이의 생각을 확장시킨다
02. 문답형 토론_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운다
- 아이들의 질문엔 질문으로 답하는 것이 최고
- 왜? 어떻게? 질문이 사고력을 키운다
- 질문을 끌어내는 데도, 말을 끌어내는 데도 방법이 있다
- 모든 공부는 문답식 토론으로 가능하다
03. 버츄카드 토론_놀이처럼 즐기며 인성을 키운다
- 버츄카드와 함께 미덕을 배운다
- 버츄카드로 문제해결능력도 쑥쑥
- 버츄카드, 칭찬카드로도 활용 가능
04. 밥상머리 토론_다름을 인정하고 같음을 지향한다
- 밥상머리 토론은 가벼운 주제가 적당
-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다름을 인정하라
05. 독서토론_종합적인 사고력을 키운다
- 제대로 정독하는 것이 독서토론의 기본
- 줄거리뿐만 아니라 가치와 의지를 물어야 생각이 큰다
- 논쟁거리가 분명한 책이 독서토론하기가 쉽다
- 독서토론 후 글쓰기를 하면 논술이 쉽다
06. 체험학습 토론_ 보고, 느끼고, 판단하는 힘을 키운다
- 말할 수 있는 만큼 세상이 보인다
- 질문하고 질문으로 답한다
- 토론 후 글쓰기로 마무리
07. 가족회의_갈등을 풀고 더불어 사는 방법을 알려준다
- 발언권은 언제나 아이부터
- 발언시간을 지켜야 공정하다
- 의제를 정하고 처리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
- 가족회의일수록 감정의 거리두기가 필요하다

4장. 다양한 방식으로 토론의 힘 키우기

01. 피라미드 토론_설득과 합의를 배운다
- 가족회의 안건을 결정하는 데 피라미드 토론이 최고
- 피라미드 토론, 수업 후 마무리하는 데 효과 만점
02. 모둠 토론_창조성과 공동체성의 조화를 익힌다
- 적절한 모둠 구성이 성공여부를 결정한다
- 공통 주제 + 전문 주제 = 직소 방식
- 토의에서 논쟁을 거쳐 토의로
03. 찬반토론_사고력, 논리력, 설득력을 키운다
- 논제가 갖추어야 할 7가지 조건
- 발언순서는 찬성측 발언으로 시작해 찬성측 발언으로 끝나야 한다
04. 세다(CEDA) 토론_질문법의 진수를 터득한다
- 세다 토론의 발언순서
- 입론은 구체적이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 교차조사는 질의, 심문, 질문 모두 포함
- 순서와 시간관리 모두 사회자의 몫이다
05. 원탁토론_진정한 평등과 공정성을 체험한다
- 평등은 자리배치부터 시작된다
- 논쟁형 원탁토론
- 토의형 원탁토론은 토의 → 논쟁 → 토의로 진행된다
- 찬반토론보다 원탁토론에서 사회자 역할 더 중요
- 모둠토론 + 대표토론 = 원탁토론 광장

에필로그_‘5+3의 법칙’이 토론의 달인을 만든다
저자소개
강치원 [저]
강원대학교 교수이자 현재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장인 강치원은 30여 년간 대학에서 서양사를 가르쳐왔다. 그는 ‘역사교육과 토론식 수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국내 최초의 ‘토론교육 운동단체’를 만들어 본격적인 토론교육 운동에 뛰어들었다. 이후 20년 가까이 토론 한 길만을 걸어온 토론계의 독보적인 존재(1993년 역사문화아카데미 설립, 1996년 논술토론광장 개최, 2003년 원탁토론아카데미 개칭)이다. 수많은 토론 프로그램 진행자로, 중앙공무원교육원 등 토론교육 강사로 교육 현장을 누비며 우리나라 토론교육의 역사를 써내려간 산증인이기도 하다.
그의 토론교 육 운동은 크게 3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역사적으로 진보적 사회변혁을 추구했으며, 또 정치적으로 진보와 보수의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에 앞장섰고, 마지막으로 사람의 영성, 인성, 감성, 지성 등의 지능을 총체적으로 발달시키는 토론교육 운동에 매진하였다.
토론에 지고 사람을 얻으면 이기는 법이다. 진정한 ‘수월성’은 바로 협동석 교육에서 길러진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튀어라, 그러나 지지를 받아라!”라는 슬로건을 통해 창조적·공동체적 인간상 모색을 교육철학으로 삼아 사회 전반에 토론문화를 확산시키는 일에 힘쓰고 있다.
현재 경기혁신교육을 위해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장으로 재직 중인 그는 기존의 강의식 전달 방식을 탈피, 연수교육에도 토론을 도입해 연일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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