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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관리: 성과를 이끌어내는 사람 중심의 변화관리 노하우
도 서 명변화관리: 성과를 이끌어내는 사람 중심의 변화관리 노하우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존 코너
출 판 사21세기북스(북이십일)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 이 책은 1999년에 발간된 『변화관리』를 재편집한 것입니다.

성과를 이끌어내는 사람 중심의 변화관리 노하우


1. 변화의 법칙 _ 존 코터
저자는 지난 10년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스로를 개조하는 노력을 전개했던 100개 이상의 기업을 관찰했다. 그가 이들 기업 사례에서 얻은 가장 뚜렷한 교훈은, 바로 변화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이다. 흔히 단계를 건너뛰면 변화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착각에 쉽게 빠지지만, 이는 결코 만족스런 결과를 낼 수 없다. 또 다른 교훈은 전체 변화과정 중 한 단계에서라도 결정적 실수를 범하면, 그것은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추진력을 저하시키고, 전 단계에서 성취한 것조차 백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저자는 이를 지적하면서 기업이 변화를 추진할 때 가장 많이 범하는 8가지 오류를 단계별로 제시한다.

2. 비전의 구성요소 _ 짐 콜린스, 제리 포라스
오늘날 대체로 애매모호한 비전의 개념을 보다 분명하게 해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적 틀이 있다. 그 개념적 틀은 크게 ‘핵심이념’가 ‘비전화된 미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핵심이념은 조직의 핵심가치와 핵심목적을 결합시킨다. 그리고 비전화된 미래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감하게 확장된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런 다음 목표 달성이 의미하는 바를 생생한 표현으로 묘사해야 한다. 저자는 이 글에서 비전을 정의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 비전이라는 유행어 주변에서 맴도는 모호하고 정리되지 않은 개념들을 명확히 하며, 조직 내 비전을 올바르게 설정하기 위한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3. 변화관리 : 균형의 예술 _ 지니 다니엘 덕
변화관리는 모빌의 균형을 잡는 것과 같다. 균형을 잡는다는 것은 변화 노력을 이끄는 사람과 새로운 전략을 기대하며 변화에 참여하는 사람 간의 대화를 관리하고,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조직 내 상황을 만들며, 전통적으로 기업에서 간과되어 왔지만 성공적인 변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감정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4. 롤러코스터와 같은 기업 재창조 _ 트레이시 고스, 리처드 파스칼, 앤서니 에이토스
재창조란 점진적 변화를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브리티쉬 에어웨이가 세계에서 가장 선망받는 항공사가 되겠다고 선언했을 때, 그들은 좀 더 나은 회사가 아니라 전혀 새로운 회사를 목표로 했다. 재창조를 시작하려는 기업은 그런 결정의 기초가 된 가정과 전제, 즉 기업 배경을 먼저 바꿔야 한다.

5. 위기 극복의 리더십 _ 로저 마틴
위기에 봉착한 기업이 이를 극복하는 방법, 즉 경영의 변화를 이루는 방법은 타인에 대한 비난을 멈추고 위기에 처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위기를 초래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회사가 성공전략이라고 표방하는 과거 창업자의 비전과 항법 장치를 고객과 경쟁사를 대하는 회사의 실제 전략적 형태와 비교해봐야 한다. 기업이 표방하는 전략과 실제로 수행하는 전략 중 어느 하나가 잘못 되었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 이 2가지가 서로 상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저자는 전략의 상충 문제가 변화관리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6. 구성원이 변화에 저항하는 이유 _ 폴 스트레벨
고위급 임원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종종 중대한 변화를 추구한 노력이 실패하곤 한다. 이런 실패들의 한 가지 공통점은, 임원과 조직 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시각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고위급 임원에게 변화란 사업에 있어서나 그들 자신의 경력을 위해서 중요한 기회를 의미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직 구성원들에게 변화는 혼란의 요인이자 방해물로 간주되기 때문에 균형을 깨뜨리는 것으로 인식된다. 저자는 이러한 견해를 좁히는 방법으로 경영자가 구성원들의 ‘개인적 계약’을 재검토할 것을 제안한다. 개인적 계약이란 회사와 구성원들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 책임과 의무를 말한다.

7. 산업 재편기의 변화관리 : 록히드 마틴의 생존 사례 _ 노만 오거스틴
1995년 마틴 마리에타와 록히드 양사가 합병을 통해 록히드 마틴으로 바뀌었다. 록히드 마틴은 몹시 힘든 경험을 통해 변화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으며, 비슷한 도전을 받고 있는 다른 불행한 기업들에 처방전을 제시할 수 있었다. 록히드 마틴의 CEO인 노만 오거스틴은 성공적인 구조조정의 실행 경험을 바탕으로, 구조조정의 성공과 생존을 위해 취해야 할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운 몇 가지 처방을 제안한다.

8. 결과 중심의 변화관리 _ 로버트 섀퍼, 하비 톰슨
기업이 공을 들이는 성과 향상 노력은 겉보기에 훌륭해 보이며 경영자들의 만족감을 고취시키지만, 아무 기여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기업 경영혁신 방법은 결과보다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영업 및 재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저자들은 이 글에서 성과 향상을 위해 몇 개월 내에 영업성과가 가시화되는 ‘결과 중심적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출판사제공 책소개]
목차
목차


발간사
저자소개

CHAPTER 1 변화의 법칙
CHAPTER 2 비전의 구성요소
CHAPTER 3 변화관리:균형의 예술
CHAPTER 4 롤로코스터와 같은 기업 재창조
CHAPTER 5 위기 극복의 리더십
CHAPTER 6 구성원이 변화에 저항하는 이유
CHAPTER 7 산업재편기의 변화관리:록히트 마틴의 생존사례
CHAPTER 8 결과 중심의 변화관리

출처 및 주석
저자소개
존 코너 [저]



현대경제연구원 [역]

‘지성인의 양심과 온 정성으로 연구하고 창조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여 새 천년을 앞서가자’는 모토 아래 ‘Better than the Best’와 ‘Challenging for the 21st Century’를 경영 이념으로, 석ㆍ박사급 연구진 등 90여 명의 고급 인력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미시ㆍ거시, 금융 등 경제 분석과 전망, 기업경영 전략 연구, 남북통일을 앞당기는 통일경제 연구 등 각종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기업경영에 필요한 각종 경제ㆍ경영 정보의 제공, 국민 경제의 선진화를 위한 정책 제언 등 기업과 국민경제의 싱크 탱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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