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신간 구입도서

신간 구입도서

경영전략-미래의 CEO를 위한 MBA 시리즈
도 서 명경영전략-미래의 CEO를 위한 MBA 시리즈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니와 데츠오
출 판 사새로운제안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출판사 서평


핵심역량을 극대화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라

경영전략이란 회사가 미래에 나아갈 방향을 그리는 것으로서 기업이 처한 현실을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실행함으로써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 성장이 가능해지며 기업가치 또한 높아지게 된다.

우리 기업들이 경영전략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시점은 IMF 관리체제에 들어간 1997년 말부터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짧은 기간 내에 기업규모를 키우는 데만 급급한 나머지, 차입경영을 통해 엄청난 규모의 설비투자(특히 중화학공업 등)를 해 온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이러한 차입경영과 문어발식 사업확장은 결국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기업의 도산으로 이어져, 은행의 부실채권과 국민의 세금 부담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말았다.

그러면 앞으로 기업경영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까? 이제는 회사의 내부 핵심역량과 외부시장의 매력도 등을 감안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그 전략을 실행해 나가야 한다. 다시 말해 회사가 기존에 영위해 온 사업이나, 신규로 진출하려는 사업에 대해 회사의 핵심역량과 시장의 매력도를 감안하여 장기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라 경영관리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책은 저자가 과거 수많은 기업들의 경영전략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터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것으로, 이 책에 수록된 도표를 참조하여 읽어나가다 보면 회사의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핵심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구체적인 실천 툴을 제공한다

이 책은 기업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작성되었다. 따라서 이론적인 측면보다는 경영전략의 구체적인 수립절차와 작성양식, 경영전략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에 대해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제5장 비전의 수립', '제11장 기존사업의 선별·집중', '제12장 경영조직의 개혁전략'에서는 단순한 체크포인트 이상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여러 회사의 경영전략 수립에 대한 자문을 기초로 하

여 기술되었다. 특히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경영전략을 세우는 10단계는 자사의 경영전략보고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경영전략을 세우는 10단계 ]


1단계 : 임원과의 검토회의 개최
2단계 : 비전의 수립
3단계 : 외부환경의 분석
4단계 : 내무환경의 분석
5단계 : 비전달성의 시나리오 작성
6단계 : 사업전략과 기능별 전략의 통합
7단계 : 신규사업계획의 수립
8단계 : 기존사업의 선별ㆍ집중
9단계 : 경영조직의 개혁전략
목차
목차


제1장. 경영전략의 수립목적
01. 경영전략의 수립
02. 기본원칙의 수립
03. 기업가치의 평가
04. 경영환경 변화에의 대응
05. 구성원의 공감대 형성

제2장. 경영전략의 수립방법
06. 경영전략을 처음 수립하는 경우
07. 경영전략이 실천되지 않는 경우
08. 변혁을 맞이한 경우

제3장. <준비단계> 프로젝트의 준비와 일정 결정
09. 사내 프로젝트 추진방법
10. 컨설팅회사의 지도에 의한 프로젝트 추진방법
11. 주니어보드법과 임원집중합숙법
12. 경영전략 수립절차를 확정
13. 구체적인 일정계획을 수립

제4장. <1단계> 임원과의 검토회의 개최
14. 임원과 문제
15. 근무환경의 방향 수립
16. 외부업체와의 관계 정립

제5장. <2단계> 비전의 수립
17. 비전을 수립하는 방법
18. 사업영역 작성
19. 경영이념과 경쟁관계 검토
20. 사업구조와 기능
21. 경영자산으로 핵심사업 파악
22. 비전으로 정리
23. 경영목표의 수립방법

제6장. <3단계> 외부환경의 분석
24. 환경 변화의 이해
25. 거시환경 분석
26. 시장동향 분석
27. 업계동향 분석
28. 경쟁기업 분석
29. 벤치마킹 수행
30. 신규사업 참여의 영역지도 작성

제7장. <4단계> 내부환경의 분석
31. 분석방법의 이해
32. <업적분석 1> 과거의 전략 정리
33. <업적분석 2> 자사의 업적분석
34. <업적분석 3> 사업단위의 업적분석
35. <업적분석 4> 모델기업의 벤치마킹
36. 기업이미지 창출
37. 상품·서비스 분석
38. 영업력·고객 분석
39. 기술력 분석
40. 각종 경영자원의 분석
41. <조직력 분석 1> 환경적응도 분석
42. <조직력 분석 2> 임직원의 의식조사
43. <경영시스템 분석 1> 전략적 의사결정 분석
44. <경영시스템 분석 2> 관리·업무·교육 시스템 분석
45. <경영시스템 분석 3> 혁신과 창출

제8장. <경영전략 수립 5단계> 비전달성의 시나리오 작성
46. <비전집약 1> 비전의 기본전략과 성공요인 분석
47. <비전집약 2> 비전의 일체화
48. <개별전략에의 미션 1> 사업의 가치평가와 등급평가
49. <개별전략에의 미션 2> 사업별 미션 명시
50. <개별전략에의 미션 3> 기능별 미션 명시

제9장. <6단계> 사업전략과 기능별 전략의 통합
51. 행동의 프로그램화
52. 전체 행동의 일정계획 수립

제10장. <7단계> 신규사업계획의 수립
53. 사업별 기획안 작성
54. 사업별 기획안의 집약
55. 사업별 집중조사
56. 사업의 육성방법
57. 사업계획서의 작성
58. 사업계획의 평가·선별
59. 사업별 접근방법과 체계

제11장. <8단계> 기존사업의 선별·집중
60. 기존사업의 등급평가
61. <등급평가 1> 주력사업에 대한 대책
62. <등급평가 2> 개선사업에 대한 대책
63. <등급평가 3> 철수사업에 대한 대책

제12장. <9단계> 경영조직의 개혁전략
64. 조직진단으로 개혁필요도 측정
65. 조직의 활성도 점검
66. 조직개혁의 목적 수립
67. 조직개혁의 일정계획 수립
68. 조직 혁신방안 수립
69. 혁신조직 승인
70. 혁신조직으로의 이행

제13장. <10단계> 경영전략보고서의 작성
71. 경영전략보고서의 체계
72. <경영기본전략 1> 경영이념과 비전
73. <경영기본전략 2> 사업영역과 경영목표
74. <경영기본전략 3> 조직개혁과 그룹기업 총괄방침
75. <전체계획 1> 손익계획
76. <전체계획 2> 대차대조표와 현금흐름
77. <전체계획 3> 자금의 조달과 운용
78. <전체계획 4>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균형
79. <전체계획 5> 설비투자계획
80. <전체계획 6> 인원 및 인건비계획
81. <전체계획 7> 연구개발계획
82. <전체계획 8> 마케팅계획
83. <전체계획 9> 생산·물류 계획
84. <전체계획 10> 매입·외주 계획
85. <전체계획 11> 정보시스템계획
86. <전체계획 12> 신규사업계획
87. <사업부문별 계획 1> 사업비전과 사업구조개혁 시나리오
88. <사업부문별 계획 2> 사업목표와 시장 포지셔닝
89. <사업부문별 계획 3> 사업수지계획
90. <사업부문별 계획 4> 조직체계와 부문 내 신규사업
91. <사업부문별 계획 5> 마케팅계획과 업적평가
92. <사업부문별 계획 6> 연구개발계획과 업적평가
93. <사업부문별 계획 7> 생산·물류 계획과 업적평가
94. <사업부문별 계획 8> 매입·외주 계획과 업적평가
95. <사업부문별 계획 9> 조직·인사 계획과 업적평가
96. <사업부문별 계획 10> 재무계획과 업적평가
97. <사업부문별 계획 11> 정보·네트워크 계획과 업적평가

제14장. 변화에 대응하는 경영전략
98. 진척관리와 실적대비
99. 경영전략과 종합예산
100. 리스크에 대응하는 제안과 추진
저자소개
니와 데츠오 [저]

· 경영기획연구소 대표
· 경영자문, 전략경영, 신사업개발, 조직개발, 유통혁신, 마케팅, 로지스틱스 분야 전문
· 장은종합연구소 수석연구원
· 건설비용평가위원회 위원
· 일본경영학회, 비즈니스모델학회, 일본벤처학회 정회원
· 주요저서 ·
《도해로 배우는 MBO》《경영계획 수립방법, 작성방법》외 다수


홍성수 [역]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와 같은 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공인회계사이자 사이버비즈니스아카데미(주)의 고문, 한국금융연수원 외래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재무제표를 읽으면 기업이 보인다>, <코스닥으로 가는 길>, <사업자를 위한 세무서식작성법> 등이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