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신간 구입도서

신간 구입도서

게으름에 대한 찬양
도 서 명게으름에 대한 찬양
분     류철학일반
저 자 명버트런드 러셀
출 판 사사회평론
위     치본관R
내용
러셀은 흔히 자신의 무능력과 게으름에서 불행의 원인을 찾는 현대인들에게 ‘행복해지려면 게을러지라’는 처방을 내린다. 러셀은 현대의 기술 문명이 모두가 편안하고 안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는데도 기계가 없던 예전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현대인은 ‘과잉’노동과 ‘과잉’생산을 하고 있고, 과로와 굶주림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그리고 과거에 소수 특권층에게만 부여되었던 ‘게으름의 기회’가 구성원 모두에게 제공되고 개인들이 ‘근로의 미덕이 최고’라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누구나 자유롭게 ‘즐겁고, 가치 있고, 재미있는’ 활동을 추구하며 살아갈 수 있다고 역설한다.

표제로 삼은 <게으름에 대한 찬양>을 포함하여 [무용한 지식과 유용한 지식], [건축에 대한 몇 가지 생각], [현대판 마이더스], [사회주의를 위한 변명] 등 이 책에 실려 있는 15편의 글을 통해 러셀은 인간의 진정한 자유는 스스로를 옭아맨 수많은 회의와 편견들에 저항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늘 일상에 쫓겨 살아가면서도 문득 ‘이렇게 살아도 될까’ 하고 한번쯤은 자신의 삶과 주변을 돌아보는 여유를 갖고 싶은 독자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책이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목차
게으름에 대한 찬양
무용한 지식과 유용한 지식
건축에 대한 몇 가지 생각
현대판 마이더스
우리 시대 청년들의 냉소주의
현대 사회의 획일성
인간 대 곤충의 싸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이성의 몰락, 니체와 히틀러
저자소개
버트런드 러셀(Bertrand Russell) [저]

1970년 영국에서 태어나 20세기 지식인 가운데 가장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던 인물로 철학·수학·과학·역사·교육·윤리학·사회학·정치학 분야에서 40권이 넘는 책을 쉬지 않고 출간했다. 지능을 최대한 사용하는 놀라운 능력(그는 하루에 거의 고칠 필요가 없는 3천 단어 분량의 글을 썼다)과 뛰어난 기억력이 탁월한 업적의 밑바탕이었지만 뭐니 뭐니 해도 이러한 왕성한 활동은 심오한 휴머니즘적 감수성을 원천으로 했다.
그의 사상은 두 개의 주제로 분리되어 있었다. 하나는 절대 확실한 지식의 탐구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의 삶에 대한 관심이었다. 전자는 스승이며 협력자였던 화이트헤드와의 공저 [수학 원리]로 결실을 맺어 현대의 기호논리학과 분석철학의 기초를 이루었다. 현실 사회에 대한 진솔한 관심과 스스로가 자유로운 무정부주의, 좌파, 회의적 무신론 기질이라고 불렀던 성향은 1차 세계대전 때에는 평화주의자로, 2차 세계대전 후에는 핵 무장 반대자로서 사회변혁운동에서 일관성 있게 표현되었다.
[행복의 정복], [철학이란 무엇인가], [서양철학사], [철학에 있어서의 과학적 방법], [자유와 조직], [외계의 지식], [정신의 분석], [물질의 분석], [의미와 진실의 탐구] 등 다수의 저서가 있으며 1950년 [권위와 개인]으로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송은경 [역]

1963년 부산 출생.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게으름에 대한 찬양] ,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 [런던통신 1931~1935] , [프로방스에서의 1년] ,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마키아벨리] , [안데르센 지중해 기행] , [상처뿐인 어린 천사 엘렌] , [라테란의 전설] , [바나나] , [커피 이야기] 등 번역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