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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추천 도서

성공하는 리더들의 철학공부
도 서 명성공하는 리더들의 철학공부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데이비드 루이스
출 판 사토네이도
위     치
내용
좋은 조직이란 과연 어떤 조직일까? 좋은 성과를 내는 조직? 구성원들이 일하기 좋은 조직? 이상적인 조직이란 이 두 가지가 맞닿은 지점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경제학에 뿌리를 둔 기존의 경영 방식은 사람이 아닌 수치와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제학자는 노동자와 노동을 ‘생산 요소’로 여기고, 회계사는 최적화해야 하는 ‘비용’으로 측정하며, 기업은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는 ‘인적 자원’으로 여긴다. 그 결과 일하는 사람은 점점 불행해지고 리더에 대한 믿음은 바닥으로 떨어졌다. 구성원들은 언제든 대체될 수 있는 기계의 부품이 된 듯한 기분을 느끼고, 사실상 결정권은 전혀 없는 데다, 상사가 시키는 일만 하게 된다. 반면 리더는 구성원과 소통하고 있다고 착각하지만 결국 명령만 내리고, 구성원들이 일을 더 열심히 해야 한다고 소리친다. 이 책은 이처럼 인간이 사라져버린 직장에서 인간답게 일하기 위한 해답을 제시한다. 여기서 해답은 철학에 있다.
저자는 세계적인 석학들이 모여 있는 런던 경영대학원에서 오랜 기간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해온 네 명의 경영 전문가들이다. 30년 가까이 리더와 조직에 대해 연구하며 200여 개 기업의 CEO와 관리자들을 만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왔다. 이들은 조직의 성공에 경제학과 심리학적 사고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피터 드러커가 한 유명한 말이 있다. “경영은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고, 리더십은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무엇이 옳은가를 결정하는 일은 곧 철학의 문제다. 따라서 리더가 직면한 문제를 철학의 관점으로 본다면 무엇이 옳은지 알아낼 수 있다. 철학은 이처럼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이 시대의 리더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최후의 교양이다.
리더는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기를 원하고, 구성원들과 함께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성공은 결국 사람으로부터 시작된다. 철학이란 인간과 세계, 삶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고대부터 시작된 이 오랜 학문은 가장 역사가 깊은 ‘성공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니체, 토머스 홉스, 칼 포퍼, 이사야 벌린, 존 롤스까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철학자 15인의 지혜를 총망라한다. 이를 통해 경영학의 기저에 있는 경제학과 심리학의 시선으로는 보이지 않았던 리더의 과제를 발견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리더가 반드시 알아야 할 10가지 주제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여기에 저자들의 오랜 실전 경험과 기업 CEO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명강의들의 핵심을 담고 있어 ‘오늘날 수렁에 빠진 리더들을 각성시킬 시기적절한 책’이라는 찬사를 얻었다.

제너럴일렉트릭, WL고어, KPMG, 오길비, 네슬레…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철학에서 답을 찾았다!
조직을 움직이는 거인들이 철학에서 건져낸 해답

그렇다면 행복한 구성원과 좋은 성과를 모두 얻는 철학의 해답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 이 책은 전략, 권한, 공정함, 소통, 몰입, 가치 등 많은 리더가 고민하는 10가지의 중요한 요소들을 관련된 철학자들의 사상과 함께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돌파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예컨대 리더는 직원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일반적으로 말로 모든 것을 표현하고 설득하려 한다. 그러나 위계관계에서 말을 통한 소통은 많은 경우 역효과를 불러온다. 에픽테토스를 비롯한 스토아 철학자들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통제하려 할 때 문제가 시작된다고 말한다. 이처럼 항상 옳고 사람들의 생각까지 통제할 수 있는 전지전능한 리더란 없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그들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스스로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해법을 제시한다. 철학자들은 이 밖에도 구성원들의 몰입을 측정하는 데 집착하고, KPI를 새로 설정하고, 그럴듯한 가치서약을 내거는 등 리더가 쉽게 빠지는 함정들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준다. 바로 이러한 차이들이 신뢰받는 리더와 존중받는 구성원으로 이어진다.
여기에 제너럴일렉트릭, WL고어, 닛산, ICL, KPMG, 오길비, 네슬레 등 세계적인 기업들의 실제 사례들도 생생하게 들려준다. 저자들이 직접 컨설팅한 200여 개의 기업들 중 엄선한 사례들은 철학을 더욱 실용적이고 현실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경력이 많은 CEO부터 더 높은 곳을 꿈꾸는 팀장과 중간 관리자들까지 모든 리더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이 말하는 핵심은 결국 사람들을 목표 달성을 위한 도구가 아닌 인간 그 자체로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리더들이 조직의 상호작용과 소통의 부재가 문제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기가 고수해 온 방식을 쉽게 벗어나지 못한다. 그 수렁에서 벗어나 모두가 함께 성공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출판사제공 책소개>
목차
이 책에 쏟아진 찬사
머리말
감사의 글

서론. 인간이 사라진 직장
왜 철학이 중요한가 | 일터에서 인간성은 어떻게 말살되었는가 | 소외는 리더와 직원 모두의 골칫거리 | 이 책을 제대로 읽는 법

1장. 왜 철학이 필요한가: 철학의 쓸모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좋은 삶 | 잘 살고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 | 나에게 정말 좋은 일이란 무엇인가

2장. 회사에서 우리는 인간인가 노예인가: 인간성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 | 노예의 직장과 동물의 직장 | 니체는 이성을 초월한다 | 자기 고유의 가치가 필요한 이유 | 작품을 만들 듯 삶을 창조하라 | 니체의 철학에 기반을 둔 직장

3. 사장은 왜 비관적으로 생각하는가: 전략
전략가의 등장 | 전략은 비인간적인가 | 가치를 확보하는 전략과 창출하는 전략 | 전략에 대한 붓다의 조언 | 때론 무기를 내려놓을 필요가 있다 | 목표에서 수단까지

4장. 조직에서 상식은 정답이 아니다: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자본시장은 답을 알고 있다 | 피터 린치와 워런 버핏 | 조지 소로스와 인간의 오류 가능성 | 과학적 발견에 대한 포퍼의 논리 | 포퍼의 4가지 기업 전략 이론 | 그것은 과연 옳은 전략인가

5장. 명령하는 상사와 보여주는 상사: 본보기와 공정함
막스 페루츠와 캐번디시 연구소 | 공정한 조직의 모습 | 플루타르코스의 모범 | 직장에서 공정함이란 무엇인가 | 조직을 공정하게 만드는 방법

6장. 리더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권한
우리는 권한이 없다고 전하세요 | 리더가 생각하는 권한위임 | 권한은 선물이다 | 토머스 홉스, 우리는 평등하게 태어났다 | 임마누엘 칸트, 우리는 의무가 있다 | 최고윤리경영자 CEO | 권한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

7장. 당신은 말이 통한다고 착각하고 있다: 소통
위대한 직렬 소통 | 말을 통한 소통의 부작용 | 전지전능한 리더의 등장 | 스토아 철학이 말하는 것 |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 | 이성과 열정 사이 | 말하지 말고 귀를 기울여라

8장. 무엇이 직원들을 몰두하게 하는가: 몰입
왜 몰입을 측정하려 하는가 | 몰입은 문제가 아니다 | 마르틴 부버의 상호작용 | 리더는 만남을 통해 성장한다 | 어떻게 만나야 하는가 | 만남은 리더십도 변화시킨다 | 일하는 방법을 바꿔보자 | 나의 감정에 집중하라

9장. 그럴듯해 보이는 것들의 함정: 가치
넘쳐나는 가치 | 기업은 왜 가치를 말하는가 | 메뉴 고르듯 가치 선택하기 | 이사야 벌린이 말하는 도덕 | 로레알과 제너럴일렉트릭 | 기업이 딜레마에 대처하는 자세 | 두 가치를 조화시키는 방법

10장. 선택할 자유가 있는 사람: 리더의 자유
권한에 주의하라 | 피터 스트로슨의 자유의지 | 소크라테스의 기개 | 뇌물은 이제 그만 | 리더에게 필요한 삶의 방식

미주
저자소개
저자 : 앨리슨 레이놀즈

헐트애슈리지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의 지도 교수. 요크 대학교 졸업 후 애슈리지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버킹엄 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며 많은 상을 수상했다. 이 책의 공저자인 데이비드 루이스와 함께한 인지다양성 연구의 성과를 인정받아 2019년 ‘세계 경영사상가 50인’에 선정되었다.


저자 : 도미닉 훌더

런던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유럽의 대표적인 전략실행 전문가.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역사 석사학위,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 버킹엄 대학교에서 철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 등 여러 기업에서 중역을 맡아왔고, 25년 넘게 학생들을 가르치며 ‘최고 교수상’을 여러 차례 수상했다. 현재 자선단체인 카루나 트러스트(Karuna Trust)와 클로어 쇼셜리더십 재단의 운영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줄스 고더드

세계적인 경영 전문가이자 경영학 박사.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공부하고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 버킹엄 대학교에서 철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70년 런던 경영대학원 최초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1978년부터 마케팅과 경쟁전략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국제광고학술지(IJA)〉와 〈런던비즈니스스쿨 리뷰〉의 편집을 맡기도 했다. 2000년부터 기업 중역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조직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자 : 데이비드 루이스

독립 컨설턴트이자 기업가. 포츠머스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공부하고 브루넬 대학교에서 디지털시스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28살에 런던메트로폴리탄 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과장에 올랐으며, 세계적인 컨설팅 전문 기업 KPMG에 스카우트되어 조직변화관리기법 개발에 참여했다. 이후 많은 기업들을 컨설팅해 왔으며 2011년 런던 경영대학원 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동 대학원에서 고위 관리자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에는 ‘세계 경영사상가 50인’에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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