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스토리텔링 - 기업 혁신을 위한 설득의 방법
도 서 명스토리텔링 - 기업 혁신을 위한 설득의 방법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스티븐데닝
출 판 사에코리브르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출판사 서평

스토리텔링이란 말 그대로 ‘스토리'를 통해 직원 개인과 부서, 회사의 상황과 문제점, 해결방법 등을 자연스럽게 찾아내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위압적인 명령, 분석적인 설명, 추상적인 도표와 숫자가 사람들의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면 스토리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은 직원의 마음의 문을 열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보다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든다.
그러나 조직에서의 스토리는 일반 소설의 스토리와는 다르다. 조직에서의 스토리는 청중을 긍정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끌어야 하고, 청중의 기대를 저버리는 낯설음이 있어야 하며, 청중의 이해 수준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지은이는 이러한 스토리를 스프링보드 스토리라 부른다. 스프링보드 스토리의 역할은 스토리 안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전달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청중이 스스로가 주인공이 된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게 하는 데 있다. 새로운 스토리를 만든 청중은 자신의 스토리가 얼마나 훌륭한지 주변 사람들을 설득하게 되고, 스토리텔링의 위력은 먹이사슬처럼 계속 연결되어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책 자체가 스토리텔링이다:세계은행을 변화시킨 사례를 스토리 형식으로 풀어쓴 경험담


이 책은 지은이 스티븐 데닝이 거대 조직 세계은행(World Bank)의 간부 사원과 일반 직원들을 설득해서 구 조직을 지식 경영 체제의 새로운 조직으로 개혁하는 과정을 소설처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 책은 딱딱한 이론서나 연구서가 아니라 실제로 지은이가 지식 경영이라는 아이디어를 경영진과 직원들에게 심어주고 지식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각자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된 경험담을 펼쳐 보이고 있다.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지침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스토리를 개발하기 위한 비법 제공

프레젠테이션에서 스토리텔링과 추상적인 분석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스프링보드 스토리를 전달할 때 주의할 점



해외 서평

지난 몇 년 동안 읽은 경영서적 중 가장 재미있고 독창적인 책이다. 이 책은 저자 자신이 몸담고 있는 세계은행 스토리를 통해서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스토리를 사랑하는 저자의 열정과 스토리에 대한 지식은 정말 감탄할 만하다. 다른 말이 필요 없다. 읽고 배우고 또 즐기기 바란다!
래리 푸르삭, 《In Good Company : The Role of Social Capital in Organizations》의 공동 저자


이 책을 통해 스프링보드 스토리라는 매력적인 수단으로 어떻게 하면 조직의 전략적 변화를 쉽게 유도할 수 있는지,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직원들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는지, 지식경영을 고객의 관점에서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한마디로 이 책은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에 관해 쓰인 책 중 최고의 책이다.
존 실리 브라운, 제록스 수석연구원, 《비트에서 인간으로》의 공동 저자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책장을 덮기가 정말 아쉬웠다. 어떤 첨단 비즈니스 툴도 해낼 수 없는 일을 스토리가 해낼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저자는 우리에게 하고 있는데, 이처럼 쉬우면서도 영향력이 큰 방법을 우리는 이제까지 왜 몰랐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세계은행이 ‘스프링보드 스토리’를 통해 실제로 어떻게 개혁 목표를 달성했는지 그 과정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이 책이 의도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우리를 발견할 수 있다.
마고 코베트, 조직개혁 전문가
목차
목차

서문: 조직 개혁을 위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제1장 스토리가 가져다준 놀라운 변화

제2장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스토리

제3장 어떻게 비전을 전할 수 있을까

제4장 낯선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과정

제5장 두 가지 스토리

제6장 스토리는 하나, 작가는 여럿

제7장 새로운 배움과의 만남

제8장 스프링보드 스토리를 찾아서

제9장 스토리텔링 효과의 최대화

제10장 스프링보드 스토리 구현 방법

제11장 아이디어의 구현

제12장 메두사의 시선



부록


참고문헌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저자소개
스티븐데닝 [저]

지식경영과 기업 스토리텔링 전문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스티븐 데닝은 호주 시드니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교육받았다. 시드니 대학에서 법학과 심리학을 공부한 후 시드니에서 몇 년간 변호사로 일했고, 그후 옥스퍼드 대학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69년 세계은행에 입사하여 다양한 관리직을 거쳤는데, 그중 몇 가지만 언급하자면 1990~1994년에는 남아프리카 부장, 1994~1996년에는 아프리카지역 부장, 그리고 1996~2000년에는 세계은행 지식경영 프로그램 총괄 본부장으로 일하며 지식공유 프로그램의 선발주자로 성장했다.
2000년 11월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10대 지식 전문가로 선정되었으며, 2000년 이후 미국·유럽·아시아·호주의 기업들과 손잡고 기업의 스토리텔링 활용법과 지식경영에 관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2003년 4월에는 토머스 데이번포트(Thomas Davenport)와 로렌스 프루삭(Larence Prusak)의 공저 [빅 아이디어란 무엇인가?(What the Big Idea?)]에서 세계 200대 비즈니스 구루 가운데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기업혁신을 위한 설득의 방법: 스토리텔링(The Springboard: How Storytelling Ignites Action in Knowledge-Era Organization)][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라(The Leader‘s Guide to Storytelling)] 등이 있다.
그의 웹사이트 www.stevedenning.com에 가 보면 기업의 스토리텔링 활용법 및 지식경영에 관한 많은 자료들을 볼 수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