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도 서 명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김영한, 임희정
출 판 사넥서스북스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스타벅스에게서 배우는 감성세대 공략법

점심값보다 비싼 커피값을 흔쾌히 지불하며 5감으로 커피를 마시는 감성세대를 사로잡으려면?

1999년 국내에 처음 진출하여 불과 4년 만에 점포 수 75개, 매년 30~4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스타벅스!

이러한 스타벅스의 성공 뒤에는 현지 고객의 감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거기에 성공적으로 부응한 마케팅 전략이 있었다. 감성 마케팅이 그것. 기존의 마케팅 요소인 4P(Price, Product, Place, Promotion)를 감성세대의 취향에 철저히 부합시킨 마케팅 사례이다. 이 책에는 감성세대에 대한 조사와 분석, 감성세대를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을 다루고 있다. 필자는 우선 감성세대를 20세를 전후한 대학생과 사회 초년병들, 28세를 전후한 신세대 직장인들로 나누고 이들 각각의 특성도 세분화하고 있다. 통제된 생활에서 벗어나 자유와 재미를 만끽하려는 전자와,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여 도전정신과 실험정신으로 가득찬 세대들은 고품질의 커피를 원하며 까다롭고 개성이 강한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가격에는 관대하다고 분석한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소비계층을 공략하기 위해 이들의 생활습관, 소비패턴을 철저히 연구하여 이들이 움직이는 동선을 중심으로 점포를 내고 그들의 입맛에 맞는 상품, 그들이 즐길 수 있는 시설, 그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성공사례를 필자는 20여 군데 매장을 취재하고, 수많은 고객들을 만나 인터뷰하고,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들을 분석하여 책으로 엮었다. 모두들 불황이라고 하는 최근 2~3년 사이에 계속해서 성장세를 유지하며, 시간이 갈수록 마니아 층을 두텁게 형성해가고 있는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의 생생한 실제 사례 77가지를 이 책에서 공개한다.
목차
PART1 감성 세대를 잡아라
01. 젊은 여성을 공략하라
02. 감성 세대의 금맥을 찾아라
03. 타깃을 철저히 연구하라
....

PART2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5P
Product_제품
07. 대표 상품을 만들어라
08. 새로운 입맛을 선보여라
09. 나만의 노하우를 갖춰라
....

Price - 가격
20. 프리미엄 가격 정책도 전략이다
21. 품질에 목숨을 걸어라
22. 어울리는 부가 상품을 팔아라
....

Place - 유통
26. 재충전의 공간을 제공하라
27. 만남의 장소로 만들어라
28. 일관성을 유지하라
....

Promotion - 촉진
42.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라
43. 입 소문을 활용하라
44. 문화 마케팅을 연구하라
....

People - 사람
59. 마케팅의 제1요소는 사람이다
60. 감성 사원을 선발하라
61. 내부 직원이 고객이 되게 하라
....

PART3 스타벅스의 감성 리더십
71. 감성이 감성을 낳는다
72. 비전을 사명으로 바꾸어라
73. 직영점으로 운영하라
....
저자소개
임희정[저]
전남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삼성경제연구소, SERICEO 컨텐츠팀 PD, 스쿨피아 컨텐츠팀에서 일했다. 진행한 프로젝트에는 ‘레종’ 브랜드 사례집(KT&G), 산타페, TG 스토리 화법(현대자동차), 한 달에 끝내는 영업 기본과정(크레듀), 영업 관리자 온라인 과정(교보문고), B2B세일즈 과정(삼성전자) 개발 등이 있다. 공저로 쓴 책은[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웰빙마케팅], [점포창업 실전게임], [돌아서 삼성 들어가기], [제안의 기술] 등이 있다.


김영한 [역]
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뒤 1976년 삼성전자의 컴퓨터 사업 창설과 함께 세일즈맨으로 출발하여 컴퓨터 마케팅 책임자를 지냈다. 1988년 마케팅 컨설팅회사를 설립했으나 IMF 위기로 인해 좌절을 경험했다. 이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창조경영아카데미 대표, 소셜마케터 대표 등을 거치면서 실무와 이론을 접목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총각네 야채가게에 관한 기사를 접한 뒤 그들의 열정과 성공적인 마케팅 스토리를 책에 담아냄으로써 많은 이들을 감동시키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지은 책으로 [F-커머스](공저), [펭귄을 날게 하라](공저), [닌텐도 이야기], [창조적 습관],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공저) 등이 있으며,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소셜 마케팅, 스토리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김영한의 스토리 마케팅 이야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