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왜 말을 그렇게 해?
도 서 명왜 말을 그렇게 해?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진대제
출 판 사김영사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
원하든 원치 않든 소통하며 살아가야 한다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가정을 이루며 공동체를 형성한다. 그 과정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소통하기 위한 ‘말’이다. 말 한마디에 웃고 울며 사랑을 했다가 이별을 하기도 한다. 이렇듯 ‘말’이라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사회적 구조 속에서 굳이 모난 사람이 되어 모난 말을 내뱉으며 나의 가치를 스스로 낮출 필요는 없다. 나를 찾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나의 가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의 가치가 높다는 것은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며, 성공한 삶을 살 확률이 높아진다는 걸 의미한다.

내 말 한마디 한마디가
끊임없이 내 이미지를 그리고 있다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든 중요하지 않다. 단 생각을 입 밖으로 꺼내야 한다면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당신의 이미지를 그리고 있으니 말이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명성을 쌓는 데 20년이 걸리고, 무너뜨리는 데에는 5분도 안 걸린다”고 말했다. 당신이 몇 년간 쌓아온 신뢰를 한마디의 실언으로 무너뜨릴 수 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그때 왜 그런 말을 했을까?’ 하고 후회한 적 없는가? 누구나 한 번쯤은 침대에 누워 이불킥을 날리며 자신이 뱉었던 말을 후회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후회해도 바뀌는 건 없다. 후회할 시간에 수습할 방법을 생각하는 게 현명하다. 또한 이러한 실언이 반복된다면 말투와 말습관을 전체적으로 돌아볼 필요가 있다.

솔직함과 무례함의 차이,
사람은 결국 말투로 기억된다
횡설수설하고, 우기고, 지식 자랑하기 바쁜 말투, 한 번쯤은 누구나 썼던 말투일 수도 있다. 혹은 주위를 보면 그런 사람이 한 명쯤은 꼭 있다. 그런 사람들을 보면 어떤 생각을 하는가? ‘비호감이다’라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는가? 사람의 첫 이미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동의할 것이다. 첫 이미지가 비호감이 되어버리면 이후의 행동도 비호감으로 받아들여지기 쉽다. 사람을 호감과 비호감으로 나눌 때 가장 결정적인 요인으로 말투를 꼽는다고 한다. 무례하고 말습관 나쁜 사람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형편없는 사람은 대부분 말투에 문제가 있다. 나는 그리 형편없는 사람은 아닌데 혹시 내 말투 때문에 사람들이 나를 형편없는 사람으로 생각하지는 않을까 고민된다면 지금 당장 내 말투를 진단하고 개선해야 한다.
목차
목차

프롤로그 :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인가?

PART 1 말은 옳더라도 말투는 틀릴 수 있다
01 말투는 습관이다
02 말투가 나의 가치를 결정한다
03 말의 의미는 듣는 사람이 결정한다
04 한번 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
05 말에도 향기가 있다

PART 2 말투에는 귀천이 있다
01 인사는 무관심의 장벽을 허문다
02 ‘나-대화법’ vs ‘너-대화법’
03 현명하게 거절하는 방법
04 겸손과 긍정의 말, ‘덕분에’
05 충격을 덜어주는 쿠션 화법
06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07 대화를 춤추게 하는 기술, 맞장구

PART 3 말할까 말까 할 때는 말하지 마라
01 내 말보다는 네 말이 듣고 싶어
02 슈퍼 히어러
03 나는 훌륭한 리더인가?
04 동의할 순 없어도 공감할 순 있다
05 넌 내 말을 끊고 난 너를 끊고
06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뒤’에서도 하지 마라
07 침묵하는 법을 알아야 말하는 법을 안다

PART 4 당신의 말은 당신을 닮았다
01 말투는 전염성이 강하다
02 상대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대화법
03 예쁘게 말해야 외모도 예뻐 보인다
04 고치라고 하는 너의 그 말투부터 고쳐
05 ‘말’에 베인 상처는 쉽게 아물지 않는다

PART 5 나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나쁜 말투 졸업식
01 ‘내가 옳고 네가 틀렸다’는 틀렸다
02 응, 그렇게 조언 하는 거 아니야
03 나는 솔직하게 말했을 뿐이야
04 나의 목을 조여오는 거짓말
05 생각하지도 못한 나의 비호감 말투
06 아는 척, 잘난 척, 예쁜 척
07 자존감 갉아먹는 부정적인 말투

PART 6 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좋은 말투 입학식
01 사과는 주는 게 아니라 받는 것
02 가까운 사이일수록 예의를 갖춰야 한다
03 네 입장에서 생각해봤는데
04 눈으로 전하는 진심
05 말을 안 하는데 어떻게 알아?
06 핵심만 간단하게, ‘결기승전’
07 자존감 높여주는 긍정적인 말투

에필로그: 자기계발서를 왜 읽냐고?
저자소개
김용진 [저]

중앙대학교에서 창업학을 공부했고, 현재 대한민국 해군 장교로 복무 중이다. 학교든 부대든 생활하면서 제일 힘든 건 공부나 훈련이 아니라 언제나 사람들의 무례한 말에 받는 상처였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장병들과 함께하는 군 생활은 더욱 말투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된 계기였다.
사람의 말습관에는 그 사람이 살아온 삶이 그대로 녹아 있다.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을 만나본적이 있다면, 아무리 외모가 호감형이라 해도 그 사람의 한두 마디에 정이 뚝 떨어진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인간관계가 매끄럽지 못하다면 본인의 말투와 말습관에 문제가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습관은 관성과도 같아서 쉽게 바꾸기 어렵지만 불가능하지는 않다. 나쁜 습관을 직시하고 고치려는 의지가 있다면 분명 고칠 수 있다.
나쁜 말투를 고쳐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수많은 강의와 서적, 논문자료 등 학문적 접근을 통해 오랜 시간 ‘말’에 대해 연구했다. ‘변하고자 마음먹은 사람은 반드시 변할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을 바탕으로 주위의 많은 사람들에게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해왔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