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왜 일하는가
도 서 명왜 일하는가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이나모리 가즈오
출 판 사서돌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세상에 태어나 한 번뿐인 삶인데, 지금까지 정말 가치 있는 삶을 살아왔는가?”라고 되묻고 싶다.
나아가 내가 깨달은 ‘일하는 이유’와 ‘일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싶다. 왜 일해야 하는지,
일을 통해 무엇을 깨닫는지 알려주고, 열심히 일함으로써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알려주고 싶다.
― [프롤로그] 중에서

일본인들을 들뜨게 한 이나모리 가즈오의 복귀

“그의 경영 능력을 높이 평가한다. JAL이 정부에 대한 의존도를 벗어던지고 그의 정신을 이어받아야 할 것이다.”
일본 총리가 그를 찾아가 파산 위기에 몰린 일본항공(JAL)의 CEO를 맡아달라고 요청한 후 한 말이다. 그가 ‘독이 든 성배’로 불리는 일본항공 CEO를 승낙했을 때 일본인들은 매우 놀랐다.
일본 CEO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그를 첫손에 꼽으며, 그가 설립한 경영자 모임 세이와주쿠에는 3천명이 넘는 벤처 기업가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더구나 교세라와 KDDI 회장직에서 물러나 불교에 귀의한 그가 78세의 나이에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는 사실에 일본 재계와 국민들은 놀랐다. 그리고 교세라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웠듯이, 그가 파산에 몰린 일본항공을 일으켜 세울 적임자로 여기고 있다.

[왜 일하는가]로 본 이나모리 가즈오의 성공 비결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대 기업가’ 중 한 명이자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 그는 교세라를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키우면서 수많은 경영 신화를 남겼다. 27세 때인 1959년에 맨손으로 사업에 뛰어들어 세계적인 전자부품 기업인 교세라와 일본 내 2위 통신회사인 KDDI를 창업했다. 창업 후 50년이 넘는 지금까지 매년 흑자를 내고, 여러 차례 인수합병을 했지만 한 번도 잡음을 낸 적이 없었다. 그러나 그가 존경받는 것은 겉으로 드러나는 경영 실적 덕분이 아니라, 일에 대한 그의 철학과 장인정신 때문이다.
[카르마 경영]으로 국내에 이나모리 가즈오 열풍을 몰고 온 도서출판 서돌에서 이나모리 가즈오의 신간 [왜 일하는가]를 출간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영세기업이었던 교세라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운 것은 왜 일하는가를 알았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은 이나모리 가즈오가 ‘경영의 신’으로 불리며 세계적인 CEO로 우뚝 선 비결이자, 자기 분야에서 성공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일하는 의미’와 ‘일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일하는 이유를 알면 일 잘하는 방법이 보인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젊은 날은 고난과 좌절의 연속이었다. 어릴 적 결핵을 앓았고, 중학교 입학시험에 떨어졌으며, 지방대 출신이었다. 극심한 불황에 취업도 힘들었는데, 간신히 들어간 곳은 도산 직전의 세라믹 생산 회사였다. 더구나 그는 세라믹 분야에는 문외한이었고, 연구에 필요한 회사의 지원도 전무했다. 그런 그가 어떻게 ‘세라믹 분야의 선구자’가 되었고, 세계적인 전자 부품 기업 교세라를 키웠을까?
이 책에서 그는 고난과 좌절을 성공으로 바꾼 비결을 ‘생각을 바꾸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지금 내가 일하는 것은 먹고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격을 수양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 것이다. ‘어떻게 해도 방법이 없다면, 지금 하는 일에 정성을 들이고 그 일을 누구보다 사랑하자’고 마음먹은 것이다. 왜 일해야 하는지, 일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깨닫고 일에 집중하자 일이 술술 풀리기 시작했고, 생각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다. 유명 회사나 전문가들조차 개발을 포기한 파인세라믹 제품을 20대의 문외한인 그가 혼자 힘으로 개발한 것이다.

일을 내 가족처럼 사랑해야 일이 즐겁다

[왜 일하는가]에서 이나모리 가즈오는 도산 직전의 회사를 일으켜 세우고, 영세기업이었던 교세라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운 데는 ‘하늘의 도움이 컸다’고 겸손하게 말한다. 간절하게 바라고 그 일에 몰두하다 보니 그 마음이 하늘에 닿아 선물을 받은 것뿐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의 성공은 자기가 맡은 일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집념과 일에 대한 애정의 결과였다.
교세라 직원들은 이나모리 가즈오를 ‘미스터 A.M.’이라고 부른다. 입사한 회사에서나 교세라를 창업한 후 20년 넘게 새벽 서너 시경에야 퇴근하기 일쑤였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그는 아무리 힘겨운 일이라도 가족처럼 사랑한다면 의외로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말한다. 그 일을 사랑한다면 매일 똑같은 일을 해도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늘 고민하게 마련이다. 그래서 그는 ‘하루에 하나씩만 더 낫게, 더 잘하게 노력하면 1년만 지나면 큰 변화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일에 대한 강한 집념과 애정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환경에서 일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고 그는 이 책 곳곳에서 강조한다.

[왜 일하는가]가 말하는 일 잘하는 사람, 잘되는 회사

“직장을 구하지 못하는 건 가진 게 없고, 경기도 안 좋은 탓이야.”, “왜 우리 회사는 열심히 하는데 다른 회사들처럼 크지 못할까?” 불경기가 계속 되고 이에 따라 청년 실업 인구가 증가하고, 도산하는 중견기업들이 속출하면서 이런 원망들도 더 자주 들린다. 적성에 맞지 않지만 먹고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그 일을 하고 있다고 자조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당신도 그런가? 그렇다면 도서출판 서돌에서 출간한 [왜 일하는가]를 먼저 읽어보기 바란다.
[왜 일하는가]는 우리가 잊고 있었던 일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해답을 알려준다. 이 책은 성공과 새로운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 아무리 힘든 상황도 이겨낼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 일 잘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들이라면 이 책에서 회사를 키우고 직원들의 능력을 높여주는 방법과 잘되는 회사의 비결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이 책을 통해 당신은 깨달을 것이다.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스스로를 단련하고, 마음을 갈고닦으며, 삶의 가치를 발견하기 위해’ 얼마나 중요한 행위인지를.
목차
목차

프롤로그
1장 - 왜 일하는가
천년을 생각하며 집을 짓듯이
뉴브리튼 섬에서 배운 일의 의미
생각의 차이가 인생을 바꾼다
신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성공하려면 처음으로 돌아가라
일로 내 안의 화를 다스린다

2장 - 일을 사랑하는가
지금 하는 일을 사랑하는가
사랑받고 싶다면 먼저 사랑하라
작은 일에도 크게 감동하라
미치지 않으면 사랑할 수 없다
간절함이 세상을 바꾼다
리더가 되려면 자연성이 되어라

3장 - 어디로 가는가
뜻을 세우면 그 길을 가라
생각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간절하지 않다면 꿈꾸지 마라
마음가짐이 위대함을 낳는다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게 노력하라
돌 틈에 자라는 저 꽃처럼

4장 - 무엇을 꿈꾸는가
천재로 만드는 지속의 힘
한 발만 더 앞으로 내디뎌라
교세라는 10년 앞을 보지 않는다
하지 않을 뿐 못할 일은 없다
시련은 가장 큰 축복이다
겨울을 없으면 봄도 없다
산이 가파르면 정상도 가깝다

5장 - 일에 만족하는가
완벽하게 해도 모자라다
유의주의로 일에 집중하라
애정이 완벽주의를 키운다
사소한 것일수록 더 신중하라
일을 하려면 손이 베일 만큼 하라
나는 베스트보다 퍼펙트를 꿈꾼다

6장 - 창조적인가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라
오늘은 어제와 같을 수 없다
자유로운 발상이 세상을 만든다
순수하고 강렬해야 뜻을 이룬다
생각은 밝게 계획은 꼼꼼하게
이노베이션으로 가는 길

에필로그
저자소개
이나모리 가즈오(Inamori Kazuo) [저]

일본 교세라 창업자이자 명예회장. 세계적인 기업가이며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중 한 사람으로 ‘살아 있는 경영의 신’이라 불린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일본 기업인이기도 하다. 교세라와 KDDI를 창립한 후 회장을 거쳐 명예회장을 맡고 있으며, 2010년 위기에 빠진 일본항공(JAL)에 회장으로 취임해 성공적으로 회사를 회생시켰다.
그는 경영자로서 또 한 인간으로서 나름의 치열한 삶을 살아오면서 얻은 깨달음을 이 책에 담았다. 특히 일과 인생에서 가장 우선시할 것이 ‘사고방식’이라 강조하고, 늘 긍정적인 생각으로 살아갈 것을 미래를 짊어질 젊은이들에게 주문하고 있다. 저서로 《아메바 경영》 《성공의 요체》 《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 《바위를 들어올려라》 《남겨야 산다》 《사장의 도리》 《불타는 투혼》 《일심일언》 《카르마 경영》 《왜 일하는가》 《회사는 어떻게 강해지는가》 등이 있다.


신정길 [역]

현재 미래경력개발센터 센터장 대표이며 남서울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중이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MIS 전공 석사, 강원대학교 컴퓨터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비전정보컨설팅, 지도법인 한국알앤씨 등에서 기업 컨설팅, 청년, 여성 및 중장년 커리어관리, 경력관리 등에 관한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관심 분야는 커리어컨설팅, 코칭, 비즈니스 창의성, 감성경영리더십 및 ICT 관련창업 등이며, 저·역서로는[나를 찾아 떠나는 자기분석여행][왜 일하는가][감성경영감성리더십][비즈니스창의성: 리들, 빅데이터 거버넌스, 커리어차별화의 기술] 등이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