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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
도 서 명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신시아 샤피로
출 판 사서돌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플래시게임으로 알아보는, 당신이 원하는 회사에 들어갈 확률

이번에는 채용의 비밀이다”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로
수십만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감탄과 경악을 불러일으킨 신시아 샤피로가
이제‘이직과 취업’의 비밀을 가지고 돌아왔다!

회사가 쳐놓은 담을 넘어라
2007년 ‘대한민국 직장인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한 책이 한 권 있다. 바로《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이다. 이후로 지금까지 ‘알려주지 않는 비밀’이라는 제목의 서적들이 서점가를 강타할 정도로 이 책이 불러일으킨 반향은 실로 엄청났다. 2008년, 대한민국 직장인들에게 또 하나의 커다란 충격을 던져줄 화제작이 탄생했다. 바로《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다.
전작에서 직장인들 편에 서서 보다 공정한 게임을 위해 조언해주었던 신시아 샤피로는, 이번 저작에서도 특유의 직설적인 화법으로 기업의 ‘채용 과정’을 낱낱이 밝힌다.

비정규직 800만, 청년 실업 100만 시대. ‘구직난’은 이미 이 시대를 대표하는 말이 되었다. 하지만 이미 채용된 직장인이라고 해서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종신 고용이 사라진 현재의 불안한 고용 환경에서 자신이 언제든 회사에서 밀려날 수 있다는 공포감 때문에, 또는 현 직장보다 좀 더 나은 곳을 찾기 위해서 많은 직장인들이 이직을 고려한다. 실제 올해 실시된 취업 포털 잡코리아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 경력 5∼7년차 정도의 직장인들 중 무려 70.1퍼센트가 지금이 이직할 타이밍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하지만 막 대학을 졸업한 취업 준비생이든, 아니면 이직을 준비하는 경력자든 간에 자신이 원하는 회사에 입사하기란 너무나 어렵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2008년 상반기 이직을 시도했다가 성공한 경우는 21.5퍼센트에 지나지 않았다고 한다. 한국 경영자 협회의 조사 발표에 따르면,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지원자 가운데 오직 3.8퍼센트만이 면접을 통과한다고 한다.
이처럼 어마어마한 취업 경쟁 속에서 지원자가 무엇보다 이해할 수 없는 일은 자신이 회사의 구직공고에 공시된 ‘필요한 능력’을 갖추었는데도 이력서가 통과도 안 되거나 면접에서 탈락하는 경우다. “도대체 내가 뭐가 모자라서?” 분명 자신은 그 자리에 필요한 자격을 갖춘 사람인데, 왜 탈락했는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된다. 그러나 아무도 그 이유를 속 시원히 말해주지는 않는다.

신시아 샤피로는 신작《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에서 이런 의문에 대한 답을 속속들이 밝힌다. 저자는 이 책에서는 기존의 취업 안내서들에 나와 있는 내용은 다루지 않겠다고 못 박는다. 그런 책들은 ‘회사가 허용한’ 범위의 평범한 조언들뿐이며, 기껏해야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방법을 다루기 때문이라는 게 그 이유다. 이 책은 저자가 서두에서 밝힌 대로 사상 최초로 굳게 닫힌 문 저쪽에서 이뤄지는 실제 채용 절차와 시스템을 있는 그대로, 가감 없이, 때로는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로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인사 담당자들의 비밀스럽고 불공평하고 가혹한 전략을 직접 목격한 사람으로서 이제 그들의 일급 기밀을 당신에게 알려주려고 한다. 갑자기 회사에서 구조조정을 당했든, 지금 막 대학을 졸업했든, 현재 직장에 만족하지 못해서 새 직장을 찾고 있든 간에 이 책에서 알려주는 조언에 귀 기울인다면, 당신은 취업 경쟁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지금껏 구직자들이 생각해보지 못한 시각으로 채용 절차와 시스템을 보여준다. 바로 ‘회사의 시각’이다. 회사가 동일한 자격을 지닌 지원자들 가운데 누구를 뽑고 누구를 탈락시키는지, 그 냉정하고 비밀스러운 ‘회사의 시각’을 저자는 44가지 비밀을 통해 낱낱이 파헤친다. 그리고 지원자들이 자신이 가진 능력과 가능성을 마음껏 보여줄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그들이 쳐놓은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돕는다.

이직을 준비 중인가? 취업을 앞두고 있는가? 자, 이제 두려워하지 말고《회사가 당신을 채용하지 않는 44가지 이유》를 손에 들어라! 당신이 겪고 있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쥐게 될 것이다.

책 속으로
1장 당신은 탈락하는 중이다
채용 과정이 업무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가려내는 절차라고 생각하는가? 지금의 채용 과정은 완전 무장을 요하는 전쟁 수준이다. 새로운 채용 과정은 유도 심문, 숨은 차별, 심리적인 함정 등 실제로 지원자를 혼란에 빠뜨리려는 불공정한 장애물로 가득 차 있다. 심지어 지원자가 스스로 탈락하도록 만들어놓은 장치도 있다. 1장에서는 인사 담당자의 숨은 의도는 무엇인지, 그들이 무엇을 싫어하는지, 회사가 원하는 인재를 얻기 위해 어떤 전략을 구사하는지 살펴본다.

채용의 비밀 01 _당신은 합격하는 중이 아니라 탈락하는 중이다
■ 채용 과정은 가장 능력이 뛰어난 지원자를 찾는 과정이다?
■ 아니다. 누구를 더 빨리 떨어뜨리는가 하는 과정이다.
당신이 이력서를 제출하는 순간부터 회사는 당신을 채용할 이유가 아니라 탈락시킬 이유를 찾는다. 인사 담당자는 공석에 가장 적합한 후보가 누구일지 고민하면서 이력서를 일일이 검토하지 않는다. 그들은 98퍼센트의 지원자를 배제시키는 일을 최대한 빨리 해치우려고 할 뿐이다. 무자비하게도 합격통지서를 손에 쥐기 전까지 지원자는 계속 탈락하는 과정에 놓여 있다. 그것이 현실이다.

: 진실은 이렇다
바쁜 인사 담당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이력서는 단 1퍼센트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모두 휴지통으로 직행하며, 일단 휴지통으로 들어간 이상 다시 불려나오는 일은 없다.

채용의 비밀 04 _아무도 당신의 실수를 지적해주지 않는다
자신도 모르게 저지른 사소한 실수 때문에 취업에 실패했다면 누군가 지원자에게 그 사실을 지적해주어야 하지 않을까? 그의 미래를 위해서 어느 정도 암시라도 해주면 좋지 않을까?
인사 담당자는 당신의 이력서가 왜 탈락되었는지, 전화 심사에서 회사를 불안하게 한 발언이 무엇인지, 면접에서 어떤 대답을 잘못했는지 이야기해주지 않는다. 그냥 몇 주 지나서 무미건조한 불합격 통보를 해줄 뿐이다.
회사는 지원자가 저지른 어떤 실수가 탈락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는지 아는 것을 원치 않는다.

: 진실은 이렇다
회사는 지원자에게 솔직하게 불합격 이유를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구직 과정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번번이 기회를 잃는다.


2장 운에 맡기는 이력서는 그만 써라
어떻게 내 이력서를 눈에 띄게 만들까?
아무리 이력서를 내도 연락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인사 담당자가 무엇을 고려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고 그저 지레짐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신이 아무리 이력서를 제출해도 연락을 받지 못한다면 자신의 이력서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새로운 직장을 찾을 때마다 이력서를 급하게 대충 작성해서 제출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직장을 옮길 때 의례적으로 치르는 형식으로 치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력서는 당신이 평생 동안 작성하는 모든 문서 가운데 가장 중요한 문서다. 이를 어떻게 작성하고 제출하느냐가 당신의 미래 경쟁력과 경제력, 삶의 기회와 수준을 가른다. 이력서를 평범한 종잇조각으로 취급하면, 당신은 치명적인 실수를 하는 것이다.

: 진실은 이렇다
인사 담당자의 시선을 사로잡지 못하는 평범한 이력서라면 보내는 의미가 없다.

채용의 비밀 06 _어떤 이력서가 휴지통으로 직행할까
■ 인사 담당자는 모든 이력서를 꼼꼼히 검토한다?
■ 아니다. 인사 담당자의 시선을 끄는 이력서를 뽑아 우선적으로 검토한다.
당신이 채용 업무에 지친 인사 담당자라고 가정해보자. 깨알 같은 글씨로 가득한 여러 장짜리 설명서와 한눈에 들어오는 광고지 중 어느 것을 읽어보겠는가? 사람들은 대부분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지를 읽고, 며칠이 지난 후에도 그 내용을 기억한다. 이력서를 통해 당신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하려 하지 말고, 당신에 대해 더 알고 싶어지도록 유혹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혹적인 이력서를 만들까? 광고하는 사람들처럼 하면 된다. 광고하는 사람들은 중요한 정보를 모두 모은 뒤, 그 가운데 가장 호기심을 돋우는 정보로 범위를 좁힌다. 이력서에 온갖 시시콜콜한 내용을 늘어놓지 않고도 인사 담당자의 관심을 사로잡아 전화가 걸려오게 하는 것이 비결이다.
■ 일관성 있게 써라∥이력서의 서식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 읽거나 훑어보기가 훨씬 쉽다.
■ 이력서를 들쑥날쑥하게 만드는 일자리에는 미련을 버려라∥지원하는 회사와 관계된 당신의 경험을 일목요연하게 묶어보는 것이(굳이 시간의 흐름에 따르지 않아도 된다) 매우 효과적이다.
■ 공백기를 주의하라∥공백기가 있으면 그 공백이 최대한 긍정적으로 보이게 해야 한다. 공백이 불행한 사태였으며 장기 실직의 시기였다고 쓰지 말고, 일부러 공백을 의도했던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야 한다.
■ 재직 기간을 주의하라∥3개월에서 6개월 사이의 짧은 재직 기간이 있으면 이 또한 감점 요인이다. 어쩔 수 없이 짧은 기간 동안만 근무해야 했다면, 반드시 이에 대한 긍정적인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채용의 비밀 12 _당신을 추천해줄 지원군을 찾아라
인사 담당자들이 최종 후보자 세 명을 놓고 더 이상 그들에 대한 쓸 만한 정보를 얻을 수 없어 막막해 하는 경우는 매우 흔하다. 이때 당신이 최종 후보자 가운데 한 명으로, 유일하게 당신을 추천해줄 사람의 리스트를 적어놓았다면 가장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된다.
추천자는 당신이 지원하는 회사가 찾는 무언가가 당신에게 있다고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당신이 사원으로서, 직장인으로서, 팀의 멤버로서 어떤 사람인가를 이야기해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말하자면, 당신이 직접 인사 담당자에게 말해주고 싶은 정보를 대신 이야기해줄 사람이다. 다음은 추천인 목록을 작성하는 4단계이다.
■ 1단계∥이력서에 추천인으로 올리고 싶은 사람들을 한 사람씩 직접 연락하여 추천인으로 써도 될지 양해를 구한다.
■ 2단계∥추천인들에게 당신이 어떤 회사의 어떤 직책에 지원하는지, 당신의 어떤 장점이 강조되었으면 하는지, 특히 어떤 일이 언급되지 않길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밝혀라.
■ 3단계∥그들이 추천인을 필요로 할 경우가 생기면, 반드시 당신이 추천인이 되어주겠다고 직접 약속한다.
■ 4단계∥추천인들이 공적인 자격이 아닌 개인적인 자격으로 추천하는 것임을 명확히 밝혀라.
실제로 이력서에 추천인들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중하게 추천인을 선택하고 그들이 당신을 위해 어떤 이야기를 해주었으면 하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 그저 근무하던 회사 이름을 이력서에 써넣는 것으로 마음을 놓는 것은 기회를 망치는 위험한 일이다.


3장 회사가 면접을 하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당신은 면접관이 당신을 살짝 유인하여 스스로 불리한 정보를 털어놓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당신의 업무 습관이나 행동을 면접관들이 직접 목격할 수 있도록 면접 자리에서 그런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당신의 말보다 몸짓을 더 유심히 관찰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면접관에게 질문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당신의 답변이 자격 조건이나 업무 처리 능력보다도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3장에서는 면접관들이 가장 자주 쓰는 전략들을 소개하고 면접자에게서 어떤 점을 찾는지 알려주고자 한다. 이로써 당신은 면접에 관한 실제적인 내부 비밀과 그에 따른 생존 전략을 하나씩 배우게 될 것이고, 아울러 면접의 전 과정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채용의 비밀 13 _인사 담당자는 당신 편이 아니다
인사 담당자로부터 온 전화를 받으면 물론 기분은 좋을 것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인사 담당자는 결코 당신 편이 아니라는 점을. 인사 담당자는 그 자리에 누가 가장 적합한지 알아내기 위해 일하지 않는다. 누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지 걸러내기 위해 일한다.

: 진실은 이렇다
인사 담당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모든 지원자들을 살펴 회사에 해를 끼칠 문제의 싹이 없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인사 담당자가 아무리 친절하게 굴어도 당신의 이익이 회사의 이익에 반하는 순간, 그는 당신의 반대편에 선다. 그런데도 당신은 그 사실을 절대로 알지 못한다.
요즘과 같이 경쟁이 치열한 시대에서는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이나 어떤 종류의 리스크도 떠안으려 하지 않는다. 그럴 만한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사 일에 110퍼센트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그래야 회사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상황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인사 담당자는 회사의 이익을 최우선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지원 과정에서든 채용된 이후든, 개인적인 사정을 그에게 말할 필요는 없다.

채용의 비밀 16 _절대로 부정적인 답변은 하지 말라
■ 예상 질문을 익혀두면 면접에 유리하다.
■ 아니다. 너무 단조롭고 지루하게 들릴 가능성이 크고, 또는 긴장해서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을 수도 있다. ‘정확한 답변’보다는 ‘어떻게 답변하느냐’가 중요하다.
면접에 나올 만한 까다로운 질문에 대비하느라 너무 자신을 들볶을 필요는 없다. 예상 답변을 외워 가는 것도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 그보다 훨씬 쉬운 방법이 있다. 회사가 왜 그런 까다로운 질문을 하는지 그 핵심에 집중하는 것이다. 질문 뒤에 감춰진 논리를 파악해 낼 수 있다면 면접관이 들추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에 어떻게 대응할지,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 알 수 있다.

: 진실은 이렇다
인사 담당자가 지원자들에게 긴장감을 조성하는 심리적 질문을 하는 이유는 부정적인 답변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다.

이런 덫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무엇이든지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이 무엇인가에 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긍정적인 결말을 짓거나 그 상황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이겨냈는지를 언급하는 단계까지 가야 한다.
당신이 매사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성향이라면, 모든 것을 긍정적인 시각에서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는 당신이 최고의 직장을 얻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필수불가결한 일이다.

: 진실은 이렇다
회사는 다른 어떤 타입보다도 긍정적인 사람들(정보를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채용한다.

회사는 긍정적인 사람들이 더 성공적일 뿐 아니라 조직에도 성공을 불러온다고 믿기 때문에 이런 사람들을 선호한다.

채용의 비밀 18 _경쟁자보다 열 배 유리한 고지에 서는 방법이 있다
면접관에게도 당신이 알아채길 원치 않는 약점이 하나 있다. 바로 ‘후광 효과’다. 이는 인사 담당자가 특정 타입의 지원자에게 호감을 보이는 것으로서, 그 특정 타입의 지원자란 바로 인사 담당자가 동질감을 느끼는 지원자를 말한다.
이 후광 효과는 지원자의 실제 업무 기술이나 능력, 그 밖에 면접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모든 것들을 압도할 만큼 강력하다. 아무리 주의하라고 교육받아도 자신도 모르게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더 정이 가는 것이다.
면접자와 이런 관계를 만들기는 사실 그리 어렵지 않다. 그저 따뜻한 미소를 짓거나, 진지하게 눈길을 마주치거나, 책상 위에 놓인 사진에 대해 한두 마디 묻거나, 진심 어린 칭찬 정도로 가능하다. 또는 면접관이 하는 말의 톤이나 속도에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면접관은 지원자의 말을 얼마나 믿어야 하는지 늘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럴 때 자신과 비슷한 지원자의 말이라면 그의 말은 좀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만일 당신이 면접관의 어조, 속도, 호흡, 나아가 자세까지 비슷하게 맞춰 따라 하면 면접관은 당신에게 동질감을 느낄 것이다.

: 진실은 이렇다
면접관으로 하여금 자신과 비슷하다고 느끼게 하는 지원자, 또는 면접관과 편안하게 이야기하는 지원자가 그렇지 않은 지원자보다 추천될 가능성이 열 배는 높다. 만일 당신이 그런 사람이라면 합격 가능성이 높다.


4장 위험! 숨겨진 덫을 조심하라!
채용 과정은 기본적으로 회사에 유리한 절차다. 그러나 곳곳에 숨은 덫을 피할 수만 있다면 지원자가 주도권을 쥘 수도 있다. 자, 지금부터 채용 과정에 도사리고 있는 덫을 피하는 법을 익히자. 그러면 채용 절차는 보다 당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채용의 비밀 27 _이직이 결정되기 전에 회사를 그만두지 말라
■ 회사를 그만두고 새 직장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 아니다. 평균적으로 직장이 없는 구직자는 직장이 있는 구직자보다 취업하는 데 두 배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조엘은 직장을 옮기고 싶었다. 한번 이런 마음이 들자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고, 하루라도 빨리 새 직장을 구하고 싶었다. 마음이 급해진 그는 아내와 상의한 끝에 더 이상 시간을 끌지 않기로 결심하고 직장을 그만두었다. 그러나 조엘에게는 거의 면접 기회조차 오지 않았고, 그나마 면접을 본 회사들도 그가 왜 직장을 그만두었는지에만 온통 신경을 쓰는 것 같았다. 조엘은 새 직장을 얻기는 했지만, 이전 직장보다 나을 것도 없었고 보수도 훨씬 낮았다.
비슷한 시기에 조엘과 같은 직장에 근무하던 친구 한 명도 새로운 직장을 찾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조엘처럼 경제적인 여유가 되지 않아 직장을 단박에 그만둘 수가 없어서 저녁 시간과 주말을 활용해 새 직장을 알아보는 중이었다. 그러다 마침내 꽤 괜찮은 회사에 보수도 좋은 조건으로 합격이 되었다.

: 진실은 이렇다
인사 담당자는 자사에 지원한 사람이 타사에서도 탐내는 인재인지 아닌지 알고 싶어 한다.

즉 현직에 있으면서 새 직장을 알아보는 사람이 훨씬 유리하다는 뜻이다. 심리적으로 인사 담당자는 지원자가 다른 회사에서 ‘빼내 가고’ 싶은 인재라고 여겨지면 훨씬 유능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 지원자를 빼내오려면 조건이 더 좋아야 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현직에 있는 지원자에게 더 높은 보수를 제시한다. 이미 채용되어 있는 사람을 움직이게 하려면 현재 직장보다 10~20퍼센트 더 높은 보수를 제시해야 하지만, 직장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저 채용된다는 사실만으로도 기뻐하리라는 게 인사 담당자의 생각이다.
그러므로 현직에 있으면서 직장을 찾는 것이 열 배는 바람직하다. 일단 지원자도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섣불리 회사를 그만두지 말고, 다니면서 새로운 직장을 알아보도록 하라.

채용의 비밀 28 _입사 시 연봉 협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만약 당신이 합격 통보를 받고 자신의 근무 조건이나 연봉에 대해 협상하기를 두려워한다면, 그건 새 직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줄이는 행위라고 봐야 한다. 협상을 하지 않음으로써 자신의 입지를 굳힐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사실은 협상을 하지 않음으로써 자신의 입지를 약화시키는 중이다.

: 진실은 이렇다
인사 담당자는 회사에서 처음에 제시한 조건을 합격자가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입사할 때의 급여 수준은 이후 임금 인상 기준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어떤 회사고 가능한 입사 시 급여 수준을 낮추려고 한다. 이에 인사 담당자가 할 일은 합격자가 받아들일 만한 낮은 액수의 연봉을 제시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게 하는 일이다. 그런데도 정작 합격자가 그 액수를 그냥 받아들이면 마음속으로 의구심을 갖는다. 자신감 있는 사람이라면 결코 이런 제안을 그냥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협상이란 자신의 가치를 알고, 그 가치만큼의 보상을 당당하게 요구하는 일이다. 새로운 직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굳히는 일이며, 앞으로의 성공을 위한 초석을 놓는 일이다. 당신이 협상을 포기하면, 회사는 ‘혹시 이 사람은 우리가 생각하던 그런 사람이 아닌 게 아닐까?’라고 걱정한다. 회사는 뒤로 물러나 팔짱을 끼고 당신이 혹시 큰 실패를 하지 않을까 지켜본다. 아니, 아예 실패하는 것을 기다린다.
회사가 처음 제시한 금액이 내심 흡족한 수준이었다 하더라도, 회사가 당신의 가치를 존중해주길 바라는 차원에서 다시 협상을 시도하라. 비록 협상을 통해 원하는 것을 더 얻어내지는 못했더라도 궁극적인 목적 하나는 달성한 셈이다. 즉 당신이 자신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만큼, 회사도 당신을 신뢰하고 존중한다. 그것이야말로 당신이 유리한 위치에서 회사 생활을 시작할 수 있게 해준다.


5장 드디어 합격이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새로운 일자리가 정해지고 출근을 했다고 해서 모든 게 끝났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제 시작일 뿐이다. 새 직장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좌절이 아니라 성취감을 맛보고 싶다면, 당신의 자리를 안전하게 만들 몇 가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구직 전선에 뛰어들어야 할지 모른다. 입사 후 6개월간 당신이 무엇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따라 새 직장에서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 진실은 이렇다
당신에 대한 평가는 입사 후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이루어진다. 이 평가는 당신이 회사에 다니는 내내, 그리고 장차 회사를 떠난 이후에도 따라다닌다.

채용의 비밀 41 _첫 6개월이 당신의 직장 생활을 결정한다
고용 안정성을 결정짓는 게 무엇인지 아는가? 사실 이제는 고용 안정성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지만 고용 안정성은 분명히 존재하며 당신이 만들어낼 수도 있다.

: 진실은 이렇다
당신의 고용 안정은 당신이 회사에 들어간 지 처음 6개월 이내에 정해진다. 그리고 일단 결정이 나면 그 다음에는 바꾸기 어렵다.

회사는 당신이 입사한 첫 6개월간 당신에게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인다. 이 기간 동안 당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회사가 인식하는 가치가 달라진다. 당신이 조직에 있어 중요한 인물이고, 또 회사가 성공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해주리란 판단이 서면, 당신은 고용을 보장해줘야 할 존재로 인식된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당신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동안에 당신의 가치를 모두 보여줘야 한다. 조직의 주요 가치에 동조하고 따를 준비가 되어 있고, 기꺼이 부가적인 업무도 떠맡을 수 있으며, 회사에 다니는 것을 좋아하고, 회사의 성공에 헌신할 자세가 되어 있음을 몸소 보여라. 이러한 것이 회사가 차세대 스타에게 기대하는 것이다. 회사는 장차 스타가 될 직원을 내보내지 않는다.
그냥 열심히 일하라는 소리가 아니다. 단순히 직무 능력에 대한 이야기도 아니다. 회사의 핵심 인물들에게 당신의 가치를 어떻게 인지시키느냐가 관건이다. 그들이 당신을 장차 회사의 스타가 될 것이라고 여긴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당신을 붙잡고 승진시킨다.

: 진실은 이렇다
회사가 당신을 어떻게 보고 대우하느냐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결론 채용의 비밀을 모두 안 당신!
채용의 비밀 44 _이제 당신은 모든 힘을 갖추었다
이제 당신은 채용 절차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았으므로 면접 때 어떤 전략을 구사해야 유리한지도 알고 있는 셈이다. 이제 당신은, 회사가 당신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일하고 싶은 자리, 일하고 싶은 회사를 선택할 힘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당신의 길을 가로막는 인사 담당자의 힘을 어느 정도 축소시키는 법도 알았다.

: 진실은 이렇다
회사에게 모든 힘이 있는 것은 아니다. 힘은 당신에게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44가지 비밀을 모두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면, 그 중에 한두 가지만이라도 적용해보라. 아마 그 효과에 당신도 깜짝 놀랄 것이다. 한 가지만이라도 명심하고, 몇 가지만이라도 실천하면, 그저 아무 자리나 찾는 것과 꿈의 직장만 골라서 다니는 것 사이의 차이점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냥 앉아서 좋은 기회가 오기만을 바라면 안 된다. 움직여서 좋은 일이 일어나게 만들어라. 이 책에 제시된 비밀과 방법들을 활용해서, 당신이 바라는 것이 무엇이든 마침내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곳에 ‘도달했다’는 느낌을 주는 직장을 찾도록 하라.
면접 시스템은 앞으로도 계속 바뀐다. 당신의 경력도 바뀐다. 그렇지만 바뀌지 않는 것도 있다. 바로 당신 자신이다. 숨겨진 기준이나 은밀한 전략, 미숙한 면접관 때문에 당신이 원하는 직장을 놓치지는 말라. 이 모든 것은 약간의 계획과 내부자의 조언만 있으면 해결할 수 있다.
이제 당신은 모든 힘을 갖추었다. 고로 당신은 할 수 있다!

추천사
강연할 때마다 나는, 나를 알고 회사가 원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곤 했다. 이 책은 ‘회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직설적으로 알려준다.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조금이라도 ‘아차’ 싶었다면, 이 책은 바로 당신 것이다! ―유순신 유엔파트너스 대표

“실패라니요? 난 한 번도 실패한 적이 없습니다. 나는 단지 전구가 빛을 내지 않는 2천 가지의 원리를 알아냈을 뿐입니다”
수없이 많은 실패 끝에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이 남긴 유명한 말이다. 생각의 전환은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될 때 새로운 길을 여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이 책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채용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놓쳐서는 안 될 취업의 핵심 포인트를 잡아주고 있다. 취업에 실패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생각의 전환이 얼마나 큰 차이를 가져오는가를 스스로 체득하게 만든다. ‘나 같은 인재가 왜 취업이 안 되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한 번이라도 해본 적이 있다면 이 책이 그 해답을 제시해줄 것이다.
―김기태 (주)커리어 CEO

“어떻게 하면 내가 가진 재능과 가능성을 다 보여줄 수 있을까?”
많은 구직자가 고민하는 사항이다. 그러나 자신의 관점에서 벗어나 자신을 뽑아주는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의외로 많은 고민이 쉽게 해결된다.
“이 자리에 맞는 사람을 어떻게 뽑아야 할까?”
바로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신기할 정도로 채용 과정에 숨어 있는 진실을 제대로 다루고 있다. 중요한 건, 기업의 채용 목적과 기능을 십분 이해한다면 목표하는 회사가 외국 기업이든 국내 기업이든 상관없이 취업의 문은 열려 있으리란 점이다.
비밀을 폭로당할 일보직전인 인사 담당자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어떤 표정을 지을지 궁금해진다.
―김상수 (주)나이키 스포츠 인사부 상무

누군가 만약 가장 숨기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실패’일 것이다. 그러나 실패는 성공을 위한 과정일 뿐이다. 이 책은 그런 실패를 줄이는 오답 노트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
대부분의 실패에는 이유가 있다. 학교에서는 실패의 원인을 매 학기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 수 있다. 그러나 졸업하고 나면 상황은 달라진다. 내가 무엇 때문에 실패했는지 그 원인을 찾기도 어렵고,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답을 찾기도 어렵다. 하지만 주저앉아서는 안 된다. 결국 실패를 극복하는 것은 스스로의 노력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러한 노력에 방향을 제시해준다.
나는 취업 현장에서 ‘1승의 성공학, 취업’을 강조해왔다. 이 책은 이 1승에 꼭 필요한, 날카로운 원 포인트 레슨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을 덮는 순간, 아마 당신은 한 방 얻어맞은 느낌과 한 방 날릴 투지를 함께 느끼게 될 것이다. ―이우곤 취업전망대연구소 소장
목차
추천의 글
이 책을 읽는 한국 독자들에게
머리말: 회사가 쳐놓은 담을 넘어라

1장 당신은 탈락하는 중이다
채용의 비밀 01: 당신은 합격하는 중이 아니라 탈락하는 중이다
채용의 비밀 02: 당신이 모르는 채용 기준이 따로 있다
채용의 비밀 03: 기회는 한 번뿐이다
채용의 비밀 04: 아무도 당신의 실수를 지적해주지 않는다
채용의 비밀 05: 반복되는 실수 때문에 기회를 놓친다

2장 운에 맡기는 이력서는 그만 써라
채용의 비밀 06: 어떤 이력서가 휴지통으로 직행할까
채용의 비밀 07: 이력서에 써도 되는 거짓말이 있다
채용의 비밀 08: 이력서에 주요 키워드를 포함시켜라
채용의 비밀 09: 내부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채용의 비밀 10: 당당한 자기소개서가 성공 확률을 높인다
채용의 비밀 11: 인터넷에 공개된 개인 자료를 주의하라
채용의 비밀 12: 당신을 추천해줄 지원군을 찾아라

3장 회사가 면접을 하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채용의 비밀 13: 인사 담당자는 당신 편이 아니다
채용의 비밀 14: 인사 담당자는 당신을 함정에 빠뜨리려고 한다
채용의 비밀 15: 인사 담당자는 당신의 말보다 행동을 주시한다
채용의 비밀 16: 절대로 부정적인 답변은 하지 말라
채용의 비밀 17: 성공담으로 인사 담당자의 공격을 방어하라
채용의 비밀 18: 경쟁자보다 열 배 유리한 고지에 서는 방법이 있다
채용의 비밀 19: 당신은 진짜 면접을 하고 있는 게 아니다
채용의 비밀 20: 당신이 준비해야 할 여덟 가지 면접 유형이 있다
채용의 비밀 21: 어떤 면접도 연습 삼아 하지 말라
채용의 비밀 22: 전화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채용의 비밀 23: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라’는 질문에 속지 말라
채용의 비밀 24: 면접은 당신이 회사를 심사하는 자리가 아니다

4장 위험! 숨겨진 덫을 조심하라!
채용의 비밀 25: 회사는 당신의 개인 정보를 확인한다
채용의 비밀 26: 제일 처음 걸려오는 전화를 조심하라
채용의 비밀 27: 이직이 결정되기 전에 회사를 그만두지 말라
채용의 비밀 28: 입사 시 연봉 협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채용의 비밀 29: 성공적인 연봉 협상을 이끌어내는 방법
채용의 비밀 30: 아이를 돌봐야 한다고 말하지 말라
채용의 비밀 31: 전 직장에서 있었던 좋지 않은 일은 말하지 말라
채용의 비밀 32: 나이 들어 보이거나 어려 보이면 불리하다
채용의 비밀 33: 사실은 불합격이 아닐 수 있다
채용의 비밀 34: 인사 담당자는 당신의 말을 곧이곧대로 듣지 않는다
채용의 비밀 35: 헤드헌터는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
채용의 비밀 36: 부정적인 생각은 겉으로 드러나게 마련이다
채용의 비밀 37: 당신은 합격일까, 불합격일까
채용의 비밀 38: 꿈에 그리던 직장을 얻는 네 가지 키워드

5장 드디어 합격이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채용의 비밀 39: 이제, 당신을 향한 스포트라이트가 켜졌다
채용의 비밀 40: 당신이 먼저 그들의 동지가 되라
채용의 비밀 41: 첫 6개월이 당신의 직장 생활을 결정한다
채용의 비밀 42: 고위층 간부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
채용의 비밀 43: 매일 매일이 새로운 면접이다

결론 채용의 비밀을 모두 안 당신!
채용의 비밀 44: 이제 당신은 모든 힘을 갖추었다
저자소개
신시아 샤피로(Cynthia Shapiro) [저]
미국의 대기업에서 인력개발팀장과 부사장을 지내면서 회사의 비밀 규범과 전략을 관리하는 업무를 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해서 출간한[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은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초대형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다. 현재는 기업 컨설턴트로서, 신생 기업부터 미국[포춘]지 선정 10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업체의 고용주와 경영자에게 경영 조언을 해주고 있으며, 중간 관리자 및 일반 직원들에게도 조직 체계와 채용 전략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해주고 있다.

진제아[역]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교육철학 박사와 스탠퍼드 대학교 교육정책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화여자대학교와 한양대학교 등에서 강의했으며, 가톨릭 대학교 인간학교육원 강의 전담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는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상입 연구원이며, 전문인 출판번역연구회 VOX POP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학·철학·아동학 분야에 대한 논문을 다수 발표하였고, 역서로는《비폭력》《자유로운 어린이: 서머힐 시리즈》《노벨상의 교양을 읽는다》《열정 : 나를 위한 변화 에너지》《대학혁신, 마케팅으로 승부하라》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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