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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도 서 명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백종원
출 판 사서울문화사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의 성공한 프랜차이즈 사업가 백종원에게도 충분히 실패는 있었다!’

* 개업부터 잘되는 식당 만드는 비법까지 생계형 식당 창업 성공 전략
* 3년여 동안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에 대한 백종원만의 명쾌한 답변
* 실제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먹는장사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백종원식 식당 창업 노하우' 전격 공개
* 일반 개인 식당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식당 경영 시에도 유익한 창업 전략 수록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에는 오랜 동안 먹는장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성공한 프랜차이즈 사업가로 알려져 있는 저자의 식당 창업에 관한 시작부터 식당 운영까지의 그 모든 노하우가 담겨 있다. 저자는 지난 경험들을 통해 얻은 소신과 생각을 고스란히 반영하면서, 메뉴 선정, 메뉴의 가격 결정, 상권 분석, 가게 이름, 식자재 유통, 테이블 간격, 직원관리, 식당 홍보, 컴플레인 대처, 홀과 주방 인테리어, 영업시간, 동업의 문제점 등 식당을 창업할 마음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궁금해 할 사항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그렇다면 과연 먹는장사로 돈 벌 수 있을까?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프랜차이즈인 ‘홍콩반점0410’과 ‘새마을식당’의 경우 생긴 지 2년이 지나서야 수익이 나기 시작했고, 커피 프랜차이즈인 ‘빽다방’의 경우, 무려 6년여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그 이후부터 수익이 나기 시작했다. 그만큼 먹는장사는 인내심, 즉 기다림이 필요하다. 단기간에 큰돈을 벌기는 어렵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서서히 수익이 나는 곳이 바로 식당임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식당 창업을 위한 자본은 얼마나 있는지, 대출은 필요한지, 한 달 수익은 얼마나 기대하고 있는지, 서비스업에 종사할 마음가짐이 되어 있는지, 음식을 먹어 보는 걸 좋아하는지 등 현실적인 문제를 점검하고 독려하면서, 먹는장사가 본인의 성향과 적합한지에 대해서도 자신을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처럼 저자는 자신의 다양한 실패 사례를 통해서 식당 창업은 오랜 기간 동안 철저한 분석과 노력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으며, 무조건 돈만 벌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내 가게에 있는 것을 재미있어 하고, 먹는장사에 대한 즐거움을 찾는다면 행복한 식당 창업이 될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
목차
목차

머리말

1장 먹는장사, 돈 벌 수 있을까?
지금 식당을 시작한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
자격증이 필요할까?
외식업 창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준비 사항은?
직접 경험하는 게 가장 좋다
쪽박 식당에서 경험을 쌓아야 하는 이유
기존의 틀을 깨라
기존의 것을 변형해라
성공 포인트는 하나다
메뉴 선정의 어려움
먼저 집에서 메뉴를 만들어 봐라
나이보다 마음가짐이다
동업은 어떨까?
반말만 앞서가라
멘토링 훈련이 필요하다
장사를 시작할 때, 지금의 상황을 꿈꾸었나?

2장 식당 창업과 운영, 그 숨겨진 노하우
창업 시 예비비용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
소비층을 섬세하게 정하고 눈높이를 분석해라
좋은 상권은 따로 있는 걸까?
배고픈 손님 입장에서 생각하기
식당 이름을 정할 때 무엇이 중요한가?
홀이 중요한가? 주방이 중요한가?
홀의 테이블 간격을 어느 정도 둘 것인가?
활기찬 주방 만들기
손님이 상상하는 이미지에 맞춘 인테리어
충전의 시간이 있어야 손님에게 친절할 수 있다
접시 돌리기
저장고를 키우지 마라
메뉴의 수를 조절해 스트레스를 줄여라
대화로 마음의 문을 열어라
행동이 답이다
인내심은 성공의 어머니

3장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가장 잘하는 음식이다
성공의 성패는 재고관리에 달렸다
맛 30퍼센트, 분위기 70퍼센트
잘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잘되는 메뉴를 찾는 방법
원가 마진율을 위한 메뉴 가격 상승이 불가피할 때
식자재 원가율은 35퍼센트 이내로 잡아라
식단을 짤 때는 손님의 입장에서
맛의 기준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
원조 프랜차이즈 사이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부대찌개 전문점일 경우 저녁 매출을 높이는 방법은?
해장국과 차돌박이 가운데 선택을 한다면
고깃집에서 점심, 저녁 장사 모두 집중하고 싶은데
지금 오리고깃집은 어떨까?
메뉴 선정은 손님의 눈높이로 맞춰라
‘빽다방’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디저트 가게를 하고 싶다면 어떤 게 중요할까?
메뉴 조정 시기와 전단지 홍보 방식에 대해서

4장 계속 관리하지 않으면 쉽게 무너진다
돈보다 중요한 것을 발견하기도 한다
식당 주인은 연기력이 필요하다?161
단골손님 관리에도 노하우가 있다
식당 안에서 나만의 재미를 찾아라
때로는 평균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승부해라
소셜커머스를 현명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매출 하락 원인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방법
도달할 수 있는 목표 의식을 심어 줘라
주인의 자세
배달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손해를 만든다
가게 확장 후 평이 좋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유행이 사그라지는 프랜차이즈라면?
충성 고객을 만들려면 뭐가 필요할까?
단골손님과 충성 고객은 어떻게 대접해야 하나?
고정적인 매출이 계속될 때 매출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컴플레인에 대처하는 자세
진심어린 말로 하는 과한 사과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이 필요하다
외식업 수요가 급감했을 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은?

5장 머물지 말고 더 넓은 세상을 꿈꿔라
식당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해외로 진출할 때 고급화 전략을 세워야 할까?
저자소개
백종원 [저]

(주)더본코리아 대표이사, 외식경영전문가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후, 포병장교로 군대를 마친 백종원 대표는 1993년 서울 강남 논현동에서 원조쌈밥집을 오픈하여 외식업에 첫발을 들여놓았다. 이후 국내 및 해외에서 본가, 새마을식당, 홍콩반점 0410, 빽다방을 비롯하여 30여 개 외식브랜드, 1,4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중국, 미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및 베트남에 진출하여 한식을 세계에 널 리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음식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있는 요리하는 CEO 백종원 대표는 오늘도 사람들이 좀 더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저서로는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2》,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5》, 《백종원의 혼밥 메뉴》,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무조건 성공하는 작은식당》, 《초짜도 대박나는 전문식당》,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백종원의 肉(육)》,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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