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피터 드러커 플래너
도 서 명피터 드러커 플래너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피터 드러커 & 조지프 마셔리엘로
출 판 사한국경제신문
출 판 일2018년 01월 15일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출판사 서평

시대를 앞서가는 경영철학과 탁월한 통찰력으로 수많은 비즈니스맨의 멘토로 꼽히는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 완결편!
“다른 사람을 관리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자기 자신을 관리할 줄 아는 능력이다.”
회사나 조직이 원하는 사람은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이다. 시대가 바뀌어도 이와 같은 사실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아무리 뛰어나고 훌륭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그것을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했을 때만이 그 능력을 인정받는다. 조직에서는 머리가 좋고,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성실한 사람보다 ‘내가 과연 어떠한 공헌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자신의 모든 초점을 목표달성에 맞추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즉 ‘성과’가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영학 책들은 조직에 있는 사람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만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피터 드러커는 자신의 저서와 논문, 인터뷰 등을 통해 조직 경영에 있어 남들을 관리하는 것보다 자기 자신을 경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꾸준히 강조해왔다. 자기경영을 통해 목표달성 능력을 키우는 것만이 기업과 조직, 개인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임을 확신했기 때문이다. 그의 주장을 뒷받침하듯 모든 조직은 지식근로자의 목표달성 능력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최고경영자는 물론 지식근로자들에게 목표달성 능력은 성취와 자아실현을 위한 필수요건이 되었다.
목표달성 능력은 일하는 사람의 높은 지능이나 열심히 일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다. 이는 분명하고도 매우 간단한 요소에 의해 좌우되는데, 그것은 몇 가지 습관들로 구성된다. [피터 드러커 플래너]는 그러한 습관들을 제시하고, 그것이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경영자, 의사결정자, 지식근로자들이 단계적으로 목표달성 능력을 갖추어나가도록 돕는다. 특히 조직의 리더들이 어떻게 자신을 관리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리더십에 대한 냉철한 견해를 제시하면서도 마치 곁에서 사소한 것 하나까지도 챙겨주고 관리하는 개인 비서처럼 세심하고 분석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일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그들만의 비법이 담긴 노트가 있다. 자신이 수집한 정보들과 자신의 생각들이 빼곡히 담긴 노트 한 권은 한 사람을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최상의 도구가 될 수 있다. [피터 드러커 플래너]는 자기경영을 통해 조직의 발전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그러한 성공 노트가 되기에 충분하다.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는 법, 조직을 위한 공헌에 초점을 맞추는 법, 강점을 활용하는 법,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법 등등, 지난 60년간 피터 드러커가 세계 여러 나라의 비영리 조직에서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경영자들과 함께 일해온 경험의 정수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2005년 가을, 피터 드러커는 독자들에게 “이 책이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능력의 습득 도구로서 유용하게 활용되기 바란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라 불리며 수많은 비즈니스맨의 멘토가 되었던 그가 세상과 이별하기 불과 한두 달 전의 일이다.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그는 세상이 그에게 부여한 소임을 다하듯 이 책에 자신의 경영철학을 오롯이 담아내며 열정을 불태웠다. 드러커는 경영인과 지식근로자 등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 의해 이 책이 설명되고 실행되는 것,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과 그 결과의 기록들이 이 책의 진정한 핵심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평생을 바친 자신의 경영 이론은 대중의 실천과 행동이 뒤따를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음을 그는 알고 있던 것이다.

실천과 행동이 가능한 현존하는 가장 완벽한 경영 노트
“목표달성 능력은 누구나 배울 수 있고, 배워야만 하는 능력이다.”
목표달성 능력은 배워서 익힐 수 있는 하나의 훈련과도 같다. 타고난 재능이 필요한 것도 ‘성과를 올리는 인간형’이 따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저 단순하지만 성공의 결정적인 습관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궁극의 결과물일 뿐이다. 하지만 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행동’해야 한다. 행동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던 피터 드러커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평생 화두이기도 했던 ‘효과적 행동(effective action)’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들을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가장 먼저 자신의 저서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에서 전개한 내용 가운데 핵심이 되는 내용 100여 개를 선별하여 자료와 근거들을 보완하고, 자신의 새로운 논문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보다 완벽한 자기관리의 노하우를 완성시켰다. 무엇보다 눈으로만 익힌 자기 관리 비법들은 머릿속에서만 맴돌 뿐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그와 그의 든든한 동료 조지프 마셔리엘로는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론적인 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사항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페이지마다 ‘문제제기’와 ‘실행’이라는 항목 아래 독자가 직접 적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은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하다.
문제제기’와 ‘실행’ 항목은 독자 스스로 자신만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을 쌓기 위한 일종의 연습 문제 역할을 하고 있다. 그중 개개인의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문제제기’ 항목은 스스로 고민하고 행동하게 도와주는 도발적인 질문들을 통해 현재 자신의 실행 능력을 판단하고 규명해준다. 반면 ‘실행’ 부분은 실적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을 마련할 것을 요구함으로써 자신과 조직을 관리하는 데 적합하고도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짜고, 그것을 체계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피터 드러커 플래너]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으려면 ‘문제제기’와 ‘실행’의 두 가지 단계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찾아 성실하게 빈칸을 채워야 한다. 처음에는 답을 떠올리고, 생각을 정리하여 펜으로 적어나가기까지 꽤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페이지를 거듭할수록 책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현재 상태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설정하는 데 매우 유용한 작업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지난 기록들은 그 자체로 자신의 오류를 바로 잡고 검토할 수 있는 귀한 자료가 된다. 이 책의 빈 공간을 그대로 비워둔다면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 피터 드러커 또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기록하는 행위가 이 책을 구성하는 진정한 핵심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듯이, 독자들은 펜을 드는 것을 주저하면 안 된다.
최고 경영자, 의사 결정자, 지식근로자들 모두가 올바른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수행해낼 수 있도록 간결하지만 강력한 어조로 설득하는 이 책은 개인의 변화를 이끌고, 조직의 변화를 이끌며, 더 나아가 시대의 변화를 이끌 것이다. 피터 드러커는 이 책을 통해 ‘목표달성 능력’은 현대 사회를 경제성에 기초한 생산적인 것으로 만들고 사회적으로 발전케 하는 ‘최선의 희망’이라고 말했다.
목차
목차

독자에게 Dear Readers - 목표가 있다면, ‘행동’ 하라! _ 4
도입 Introduction -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_ 6

1/ 목표달성 능력의 습득 방법 _ 17
올바른 일을 수행하는 것 _ 19
지식의 권한 _ 22
지식근로자의 네 가지 현실 _ 24
성과를 올리는 인간형 _26

2/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_ 31
성과를 제약하는 요소, 시간 _ 32
시간 관리의 3단계 _ 35
사용 시간을 기록하라 _ 37
시간 낭비 요인을 제거하라 _ 39
업무를 위양하라 _ 41
다른 사람의 시간을 낭비하는 일 _ 44
형편없는 관리의 결과로 나타나는 활동들을 제거하라 _ 46
인력 과잉 _ 49
조직 구조상의 결함 _ 51
정보와 관련된 기능 장애 _ 53
자유재량 시간을 창출하고 통합하라 _ 55
목표달성을 위한 자유재량 시간의 활용 _ 57

3/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_ 59
공헌에 초점을 맞춰라: 결과, 가치, 그리고 인재육성 _ 61
결과에 초점을 맞춰라 _ 63
지식근로자들의 공헌 _ 67
성과의 세 가지 주요 영역 _ 69
직접적인 결과 _ 71
조직의 존재 이유 _ 73
기업 승계 _ 75
공헌할 목표와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춰라 _ 78
도전과 공헌 _ 80
지식근로자의 실패 _ 82
지식의 전달 _ 84
올바른 인간관계 _ 86
커뮤니케이션 _ 89
팀워크 _ 91
개개인의 자기계발 _ 94
다른 사람들의 자기계발을 촉진하라 _ 96
생산적인 회의를 하라 _ 98
목표를 달성하는 회의 _ 101

4 /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_ 103
조직의 목적 _ 105
강점에 기초한 인력 배치 _ 107
사람들의 약점 _ 109
두드러진 강점을 찾아라 _ 112
각각의 직무 목표수준을 높고 여유 있게 설계하라 _ 114
약점이 목표달성에 방해되지 않도록 만들어라 _ 116
개인에 맞춰진 직무 _ 118
목표달성을 위한 인사 배치의 의사결정 과정 _ 120
업무 과제를 신중하게 검토하라 _ 122
자격 요건이 되는 여러 명의 지원자를 살펴보라 _ 124
지원자들의 실적 기록을 연구하라 _ 126
그들의 동료였던 사람들과 지원자들에 대해 논의하라 _ 128
업무를 맡은 사람은 업무 과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_ 130
목표달성을 위한 인사 배치의 다섯 가지 기본 법칙 _ 132
실패한 인사 배치에 대한 책임 _ 134
업무를 잘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이동시켜야 할 책임 _ 136
모든 직책에 있어 올바른 인사 결정을 내려라 _ 138
제2의 기회 _ 140
새로 들어온 사람은 자리가 잘 잡혀 있는 직책에 배치하라 _ 143
강점을 바탕으로 한 인사고과 제도 _ 146
인간성과 고결한 인격 _ 149
상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_ 152
상사 목록 _ 154
상사의 공헌 _ 156
상사의 업무 수행을 도와라 _ 158
상사의 강점을 활용하라 _ 161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항상 상사에게 알려라 _ 164
상사가 당황하지 않도록 보호하라 _ 166
상사 관리의 일반적인 실수들 _ 168
자기경영 _ 170
자기관리를 위한 5단계 _ 173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_ 174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성과를 올리는지 인지하라 _ 177
최상의 공헌을 이룰 방법을 결정하라 _ 179
업무 관계에 책임을 져라 _ 183
인생의 후반부를 위한 기회를 개발하라 _ 187

5/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해결하는 방법 _ 191
집중 _ 193
폐기 _ 197
폐기하는 것이 항상 옳은 경우 _ 200
폐기 절차 _ 202
소수의 과업에만 집중하라 _ 205
먼저 우선순위를 정하라 _ 208
최고경영진의 업무를 연기하는 것 _ 211
2차 순위의 결정 _ 213
우선순위 설정의 법칙 _ 216

6/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 방법 _ 219
의사결정 _ 221
의사결정은 진정 필요한가? _ 223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의 여섯 가지 요소 _ 225
문제의 분류 _ 227
문제의 정의 _ 229
의사결정의 명세서 _ 231
올바른 것의 판단 _ 233
올바른 타협 _ 235
실행 방법의 구체화 _ 237
의사결정과 실제 결과의 비교 검토 _ 239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 방법 _ 242
검증되지 않은 가설로 출발하라 _ 244
사실보다는 견해 _ 246
의견 차이를 조장하라 _ 248
의사결정 _ 251

결론/ 목표달성 능력을 배워야만 한다 _ 253
사회의 생산성을 높이는 최선의 희망 _ 254

작가의 말 Authors’ Note - 이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_ 258
저자소개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저]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시대를 앞서가는 그의 경영 철학과 탁월한 통찰력은 수많은 리더와 비즈니스맨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뉴욕 대학교 등 유수의 대학에서 강의를 했으며 13개국 정부에 자문해 준 것을 비롯해 제너럴 모터스, 제너럴 일렉트릭 등 세계적 기업의 컨설팅을 담당했다. 저작으로 《프로페셔널의 조건》《이노베이터의 조건》을 비롯한 드러커 라이브러리 시리즈, 《피터 드러커-매니지먼트》《피터 드러커, 창조하는 경영자》 등이 있다.

조지프 마셔리엘로(Joseph A. Maciariello) [저]

피터 드러커와 30년을 함께한 동료로서 드러커를 대신해 강의를 맡아 진행했을 정도로 조직과 경영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갖추고 있다. 드러커 인스티튜트의 연구학술 이사, 피터 드러커 앤드 마사토시 이토 경영대학원의 종신교수로 드러커와 함께 연구해온 현대 경영학의 방향과 리더십의 가치에 대한 저술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저서로는 《당신은 어떤 리더입니까》와 드러커와 공동으로 집필한 《피터 드러커 경영 바이블》이 있다.

이재규 [역]

1970년 서울대 상과대학을 졸업하고, 현대자동차 등의 기업에서 오랫동안 근무했으며, 포틀랜드 주립대학 객원교수, 대구대학 경상대학장, 대구은행 · 영원무역 · 화성산업 · 한국전기초자 사외이사, 한국산업경영학회장을 역임했다. 드러커의 저서 가운데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미래의 결단》 《미래의 조직》 《넥스트 소사이어티》 《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 《미래의 공동체》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 노트》 등을 우리말로 옮겼으며, 《피터 드러커 평전》을 낸 국내 드러커 권위자였다. 드러커의 철학과 사상을 국내에 날리는 데 왕성한 활동을 하던 중 2011년 8월 영면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No. 작성자 작성일 독후활동자료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