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프리(Free)
도 서 명프리(Free)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크리스 앤더슨
출 판 사알에이치코리아
출 판 일2009-11-17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모든 비즈니스의 미래는 공짜 경제에서 시작된다!
<롱테일 경제학>의 저자, 크리스 앤더슨의 두 번째 보고서

구글의 모든 검색은 무료이다. 트위터를 쓰면서 우리는 돈을 낼 생각을 전혀 하지 않으며 , 유투브의 비디오를 무료로 감상하기도 하고 또 올리기도 한다. 또한, 우리는 네이버에서 뉴스를 보면서 신문 구독료를 내던 기억을 잊고 있다. 어떻게 이런 공짜 세상이 가능하고, 그 공짜 경제가 가능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 책은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롱테일 경제학>의 저자, 크리스 앤더슨의 최신간으로, <롱테일 경제학>을 내놓은 지 3년 만에 '공짜의 경제'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전작이 롱테일로 성공한 기업들과 학계의 수많은 프로젝트, 100회 이상의 강연, 다양한 방식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이론을 기초로 인터넷 세상의 무궁무진한 사업적 가능성을 제시한 책이었다면, 이번 책은 일반적인 경제학의 기초를 골격으로 하는 사회심리학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계비용이 '제로'가 되는 세상에서 공짜로 제공되는 상품과 서비스가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고, 앞으로 그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를 설명한다.

저자는 공짜 경제나 공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여러 오해와 비판을 하나하나 반박하고 제대로 인식하도록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사례를 나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공짜 경제 밑에 깔려 있는 경제학의 기반을 파악하고, 사회심리학과 경제학적 이슈들에 대해 접근한 점이 돋보인다. 현재 가장 관심을 갖는 관심 경제와 평판 경제, 그리고 무임승차와 공유지의 비극 등 많은 사회심리학과 경제학적 이슈들에 대해 접근하고, 인간의 근본적인 인센티브와 상호 지원, 인간 욕구 등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를 적절하게 풀어 설명한다. 양장본.
인터넷은 산업 구조를 전면 개편하게 만드는 와해성 기술이다. 프리한 콘텐츠, 기술, 유통과 환경으로 모든 미디어 기업은 전례 없는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변혁의 시대에 미디어 산업을 어떻게 새롭게 탄생시킬 것인가 하는 고민에 대해 저자는 바로 공짜 경제, 이 책 『FREE(프리)』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IT와 인터넷 기반 산업뿐 아니라 더 나아가 현대 사회를 지탱하는 모든 경제·사회적 기반을 포함한 각 분야의 미래를 어떻게 바라보고 일구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책 소개
목차
추천사 * 공짜가 불러올 혁명적 미래를 예측하고 상상하다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한상기)
* 공짜 경제의 진면목과 원리를 설명해주는 책 (삼성경제연구소 복잡계 센터장 김창욱)
* 가치의 이동과 가능성의 크리에이티브를 경험하라 (크리에이티브커먼스코리아 프로젝트 리드 윤종수)

프롤로그
1장 공짜의 탄생

1부 ‘공짜(Free)’란 무엇인가?
2장 ‘공짜’ 개론
-가장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단어, ‘공짜’에 대한 특강
3장 공짜의 역사
-제로, 점심, 그리고 자본주의의 적들
4장 공짜의 심리
-공짜라니 좋군!... 그러나 정말 좋은 것일까?

2부 디지털 공짜
5장 신경 쓰지 않을 정도로 저렴해지다
-웹의 교훈: 매년 가격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면, 언젠가 0에 이를 수밖에 없다.
6장 “정보는 공짜이길 원한다”
-디지털 시대를 규정한 이 말의 역사
7장 공짜와 경쟁하라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짜와 경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몇 십 년이 걸렸지만, 야후는 몇 달 밖에 걸리지 않았다.
8장 탈(脫)수익화
-구글, 그리고 21세기 경제 모델의 탄생
9장 새로운 미디어 모델
-무료 미디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한 모델이 온라인에서 다른 모든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 새로울 뿐이다.
10장 공짜 경제의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 공짜 경제에는 달러 그 이상의 통화가 있다

3부 공짜경제학 그리고 공짜세계
11장 경제학 밖의 경제학
-100년 전에 재미삼아 만든 이론이 어떻게 디지털 경제학의 법칙이 되었을까?
12장 비화폐 경제
-돈이 지배하지 않는 곳은 어디인가, 그렇다면 그곳을 지배하는 것은 무엇인가?
13장 낭비가 좋을 때도 있다
-풍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통제하지 않는 것이다.
14장 공짜 세계
-중국과 브라질은 공짜 세계의 개척자들이다. 우리는 그들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15장 풍요의 결과를 상상하다
-SF와 종교 속에서의 “희소성 이후” 사회에 대한 사고(思考) 실험
16장 싼 게 비지떡이다
-그리고 공짜에 대한 또 다른 반론들

에필로그 경제 침체 속의 공짜 비즈니스 모델

<부록 1 공짜의 규칙
<부록 2 ‘프리미엄(Freemium)’ 전술
<부록 3 50가지 공짜 비즈니스 모델

감사의 글
색인
저자소개
크리스 앤더슨 [저]

‘롱테일’ 이론의 창시자. 아울러 그 연장선상에서 최근 ‘프리코노믹스(freeconomics; 공짜경제학)’라는 개념을 제시하면서 또다시 세간의 주목을 받는 저술가다.
2004년 당시 롱테일 이론을 <와이어드>에 직접 기고하고 이 기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성원을 한 데 모아 《롱테일 경제학》이라는 결과물을 선보였던 것처럼, 이번 책 《FREE ;프리》는 2008년 2월 <와이어드>에 ‘Free! Why $0.00 Is the Future of Business’를 기고하면서 공짜 경제에 대한 공론의 장을 열었다. 그리고 2009년 7월, 출간과 동시에 기존 통념을 깨트리는 북마케팅을 펼쳤다. 전자책과 오디오북의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했던 5주 동안 책은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총 다운로드 횟수는 170,000회를 돌파했다. 컨텐츠를 공짜로 독자에게 배포하는 방식은 여러 산업군 중에서도 가장 고전적 분야라 할 수 있는 출판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몇 안 되는 에피소드 중 하나다.(그중 또 하나의 인물은 이 책에도 소개된《연금술사》의 작가 파울로 코엘료다.)
《롱테일 경제학》이 롱테일로 성공한 기업들과 학계의 수많은 프로젝트, 100회 이상의 강연, 다양한 방식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이론을 기초로 인터넷 세상의 무궁무진한 사업적 가능성을 제시한 책이었다면, 이번 책은 일반적인 경제학의 기초를 골격으로하는 사회심리학적 분석에 많은 공을 들인 책이다. 그리고 원자 경제를 넘어 비트 경제로 발돋움하는 인류의 현재와 미래를 위트 넘치는 희망적 필체를 통해 다양한 예시들로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IT와 인터넷 기반 산업뿐 아니라 현대 사회를 지탱하는 모든 경제·사회적 기반을 포함한 각 분야의 미래를 어떻게 바라보고 일구어나갈 것인가를 고민하는 데 이 책이 든든한 양식이 되어줄 것이다.
크리스 앤더슨은 조지워싱턴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후, UC버클리대에서 양자역학과 과학저널리즘을 공부하였다. 로스알라모스국립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다가 <이코노미스트> 인터넷 판의 미국·아시아 경제경영담당 편집자를 거쳐 과학지 <네이처>와 <사이언스>에서 과학기술 편집자로도 활약했다. 2001년 <와이어드 Wired> 편집장으로 부임 후 현재까지 활동 중이며 <애드버타이징 에이지> ‘올해의 에디터’로 선정된 바 있다. 그가 진두지휘하는 <와이어드>는 IT 분야뿐 아니라 신기술이나 과학 분야의 최신 정보, 또는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 그리고 사회문화현상까지도 주도면밀하게 분석, 조명하는 잡지로서 전세계의 지식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유학 중인 한국 청년 ‘미네르바’를 인터뷰하기도 했다.)
현재 다섯 명의 자녀, 그리고 든든한 지원자인 아내와 함께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는 그는 공짜 경제이론에 입각한 아이디어를 직접 사업에 접목시키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독자와 저자를 친밀하게 연결해주는 웹사이트 ‘BookTour’의 공동 설립자이며, 어른을 위한 장남감인 원격조종 로봇 항공기를 다양한 형식으로 제조, 판매하는 웹사이트 ‘DIY Dronse’의 프로젝트 매니저도 겸하고 있다. 저자 블로그는 thelongtail.com, 트위터 아이디는 @chr1sa이다.


정준희 [역]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금융업계에 종사한 적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필립 코틀러 마케팅을 말하다》《토요타 인재 경영》《톰 피터스 경영창조》《새무얼 스마일즈의 인격론》《애플의 방식》《실리콘밸리 스토리》《라이코스, 속도가 생명이다》《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라》《경영에 관한 마지막 충고》《90일 안에 장악하라》《100마일의 산책》《생각을 쇼(SHOW)하라》《후지산을 어떻게 옮길까?》《차이나 주식회사》《중국 비즈니스 최전선》《우리는 반드시 날아오를 것이다》《문제는 성과다》《마케팅 슈퍼스타》《성공하는 사람들의 도덕지능》《공감리더십》《신임리더 100일 안에 장악하라》《쇼핑하기 위해 태어났다》 등 다수가 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No. 작성자 작성일 독후활동자료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