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신간 구입도서

신간 구입도서

당신의 도전은 언제 멈췄습니까?
도 서 명당신의 도전은 언제 멈췄습니까?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권태현
출 판 사더로드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불가능한 목표는 잠깐 내려놓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도전해보자”

아침형 인간에 관한 책을 읽었다. 그 책을 쓴 작가 K는 저녁형 인간에서 아침형 인간으로 바뀌면서 자신의 인생도 바뀌었다고 말했다. 책 쓰기를 통해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됐다고 말했다. 작가 K는 그런 자신을 평범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평범한 자신이 해냈으니 이 책을 읽고 있는 독자도 할 수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심지어 자신보다 더 잘 할 수 있을 거라고 말하기도 했다. 분명 희망적인 메시지이다. 심장을 뛰게 만들기에 충분한 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와 닿지는 않았다. 그는 결코 평범한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작가 K의 이력은 제법 화려했다. 36살의 나이에 무려 100권이 넘는 책을 썼고 최연소, 최단기간, 최다집필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방송과 라디오에도 다수 출연하였으며 연간 100 ~ 200회가 넘는 강연을 나가고 있다. 국내를 넘어 해외로도 판권을 수출하였으며 자신이 쓴 글이 교과서에 실리기도 했다. 현재 동기부여가면서, 책 쓰기 코치로 활동 중인 그는 억대의 연봉을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이력을 가진 사람이 과연 평범한 사람일까?
평범하다는 것은 대다수가 경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억대 연봉을 받는 것이 평범한 것이 아니라 몇 년을 일해서 겨우 1억을 모으는 게 평범한 사람이다. 100권이 넘는 책을 쓴 사람이 아니라 책 한 권도 쓰기 힘들어하는 사람이 평범한 사람이다. 내가 봤을 때 K는 결코 평범한 사람이 아니다. 방송에 출연하거나 기업에 강연을 나가는 것도 남다른 뭔가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K는 누구보다도 비범한 사람이다. 때문에 자신을 평범하다고 하는 그 말이 나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에디슨은 자신의 성공을 99%의 노력과 1%의 영감이라고 표현했다. 그것이 과연 노력으로 일군 성공일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에디슨은 굉장히 똑똑한 사람이다. 누구보다도 비범한 사람이다. 어린 시절 낙제생이었다고는 하지만 그 말은 낙제생인 에디슨이 해냈으니 당신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자신감을 불어넣기 위한 것에 지나지 않는 말이다. 에디슨은 천재였다. 천재라서가 아니라 노력했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노력할 수 있는 것 자체가 재능이다. 만 번이 넘는 실패를 겪고도 포기하지 않고 1,093개의 특허를 개발한 것은 분명 에디슨이 가진 능력이다. 천부적인 재능이다. 평범한 사람이 노력만으로 흉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필요가 없다는 말을 하려는 게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은 분명 새겨듣고 실천할 만하다.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따라해 성공을 이룬 사람들도 많이 있다. 나 역시 책을 통해 많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 뭐 하나 내세울 것 없던 내가 이만큼이나마 바뀔 수 있게 된 것은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보고 듣고 실천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모든 책이 다 좋았던 건 아니다. 오히려 그때뿐인 경우가 더 많았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을 때는 분명 가슴이 뛰고 뭔가 다 해낼 수 있을 것만 같은데 책을 덮고 나면 생각나는 게 별로 없었다. 나와 다른 세상의 사람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강연이나 집필한 책을 보면 보통 사람들이 경험하기 힘든 이야기들이 주를 이룬다. 간혹 불우한 환경에서 어려운 시절을 보낸 사람도 있지만 끝은 화려한 스토리들로 꽉 차있다. 반복되는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도전해서 몇 십 억의 돈을 벌게 된 성공한 사업가의 이야기도, 1명의 직원에서 시작해 수백 명의 직원을 거느리게 된 기업 CEO의 이야기도, 세계 곳곳을 누비며 활약하는 외교관의 이야기도 모두 다 가슴이 벅차오른다. 감동이 밀려오기까지 한다. 하지만 지금의 내 삶과는 너무나 거리가 멀게 느껴졌다. 내 삶에 적용시켜보려 해도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가 없었다. 타인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독서의 가치는 충분하지만 당장 손에 잡히는 뭔가를 얻고 싶었다. 그것이 화려한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우선은 지금의 내 모습을 변화시키고 싶었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으려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런 점에서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다. 누구보다도 평범했던 내가 그동안 어떤 도전을 해왔는지 또 성공과 실패를 통해 배운 건 무엇인지 말하고 싶었다. 그럼으로써 나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 지난 나의 경험을 솔직하게 담아냈다. 성공에 대해 말하려는 게 아니다. 도전 자체를 말하고 있다. 노력한다고 해서 원하는 대로 다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간절함을 가지고 실천한다면 기대 이상으로 많은 것들을 이뤄낼 수 있다는 정도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내가 도전을 통해 얻은 것은 성공도 아니고 실패도 아니다. 바로 변화이다. 시도하지 않았을 뿐이지 도전하는 사람의 삶은 어떻게든 바뀐다. 상상한 대로 다 이루어지진 않겠지만 적어도 지금보다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평범한 사람의 평범한 도전에 대해 쓰고 싶었던 또 다른 이유는 불가능해 보이는 큰 목표만을 세우다가 그 꿈을 이루지 못해 좌절하는 사람들을 자주 목격했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말한다. 불가능한 목표에 도전하라고, 꿈은 클수록 좋은 것이라고 말이다. 분명 맞는 말이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말을 무작정 받아들인 결과 지금 할 수 있는 작은 목표는 쳐다보지 않고 높은 이상만을 추구하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목표가 높다보니 쉽게 시작하지 못한다. 능력 이상의 꿈을 꾸다보니 금방 지치고 좌절하게 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만약 자신이 꿈꾸는 만큼 행동하고 실천하는 사람이라면 상관없다. 얼마든지 불가능한 목표에 도전해도 된다. 하지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큰 꿈을 가지고 실천하기엔 너무나 많이 지쳐있다. 점점 심각해지는 취업난에 취업준비생들의 걱정은 커지고 있고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제 때문에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하는 가장의 어깨는 더욱 무겁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지쳐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억대 연봉을 자랑하는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는 마음을 흔들기에 충분하지만 그런 비범한 사람들의 습관을 따라하는 것이 쉬울 리 없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작은 성공이다. 큰 성공을 하고 싶다고 해도 결국 작은 성공이 모여야 가능하다. 불가능한 목표도 좋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한 작은 목표부터 달성해나가야 한다. 작은 도전을 통해 성공 경험을 쌓음으로써 더 큰 꿈을 꿀 수 있다. 노력하면 결국 바뀐다는 사실도 깨달을 수 있다. 불가능한 목표는 잠깐 내려놓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도전해보자. 꿈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며 세상을 원망하기 전에 우선 성공할 수밖에 없는 쉬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보자.

2019년 4월 봄날에...

- 권태현 / 저자
목차
목차

시작하는 글

제1장 | 이제는 작은 성공
01. 결국엔 도전해야 한다
02. 작은 도전으로 성공 경험을 쌓아라
03. 처음은 누구나 어렵다
04. 말하는 대로, 쓰는 대로

제2장 | 내 삶의 도전
01. 마술을 만나다
02. 꿈을 노래하다 슈퍼스타K
03. 7번의 가요제, 열정만큼은 대상
04. 나를 만나는 여정, 국토대장정
05. 혼자 떠난 45일 유럽여행에서
06. 공사장 막일부터 과일 판매까지
07. 화이트칼라가 되다
08. 책 속에 길이 있다고?

제3장 | 내 인생의 파도타기
01. 대학이 뭐라고
02. 저는 잘생기지 않습니다
03. 사람 관계 어렵다 어려워
04. 괜찮아 다 지난 일이야

제4장 | 어려운 순간은 누구나 있다
01. 실패에 대한 두려움
02. 고난은 축복이다
03. 힘들 때 나는 이렇게 극복했다
04. 지금 필요한 것은 자존감 회복이다
05. 손에 잡히는 긍정의 힘
06. 원하는 대로 되는 것이 반드시 성공일까?

제5장 | 원하는 만큼 움직여라
01. 나로 산다는 것
02. 열심히는 누구나 한다
03. 핑계는 도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04. 왜 아침형 인간이어야 하는가
05. 뻔하다고 말하기 전에 일단 해봐!
06. 차이는 간절함에 있다

제6장 | 도전의 종착지는 행복
01. 저는 노래하는 베짱이입니다
02. 삶이 놀이가 될 수 있다면
03. 지금이 좋아야 한다
04. 후회하지 않는 삶을 위하여
05. 나는 오늘도 도전한다

마치는 글
저자소개
권태현 [저]

사회에 첫 발을 내딛었을 때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몰라 방황했다. 길을 찾기 위해 각종 아르바이트부터 영업, 납품, 생산, 배송, 판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업군에서 일하며 경험을 쌓았다. 많은 것을 겪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하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다 해보려 했다. 노래를 좋아해서 슈퍼스타K 오디션과 여러 가요제에 참가했고 동호회에서 배운 기타를 가지고 공연과 버스킹을 하기도 했다. 남들이 열심히 일할 때 저자는 과감하게 직장을 그만두고 혼자 유럽배낭여행을 떠났고 국토대장정에도 참여하며 매번 새로운 것에 도전했다. 낯선 곳에 기회 가 있다고 생각하여 계속해서 새로운 세상에 자신을 던지려 했다. 그럼으로써 평범한 삶을 거부하고 남과 다른 자신만의 삶을 살고자 했다. 타인이 말하는 길이 아닌 나만의 길을 걸어가고자 했다.
저자의 삶은 도전의 연속이었다. 본격적으로 도전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책을 읽으면서부터였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으면서 성공을 꿈꾸기 시작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해서 뭔가를 배우며 자신을 변화시켜 나갔다. 사소한 것 하나하나가 저자에게는 다 도전이었다. 한 때는 돈이 곧 성공이라 생각하며 억대 연봉을 꿈꾸기도 했지만 숱한 도전을 통해 중요한 것은 성공이 아니라 성장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평범한 사람도 실천한다면 누구나 변화할 수 있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전하고자 한다.
현재는 군무원으로서 나라를 지키는 데 힘쓰고 있다. 안정적인 직장은 얻었지만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오늘도 멈추지 않고 도전한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